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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및운영방향

교육목표

문화재수리 전문인력 양성
문화재 수리품질 향상, 전통기능 전승·발전 기여

추진전략

  • 모범적인 전통기능 교육시스템 구축 최적의 교육시설을 갖추고 엄격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문화재수리기능인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시스템 구축
  • 철저한 전통기법 교육 전통도구, 전통재료를 가지고 철저한 전통기법 교육을 실현함으로써, 우리의 전통기능을 전승·발전시키는데 선도적 역할
  • 새로운 전통기능인력 발굴·육성 전통문화 분야에 종사할 의지가 있으면 전공에 관계없이 교육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기능인력 발굴·육성
  • 문화재 수리현장 종사자의 역량 강화 교육 기회가 부족한 문화재 수리종사자들에 대한 재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향상토록 함으로써 종사자의 수리역량 강화

교육운영방향

기본방향

전통기법 숙련을 토대로 실질적인 문화재수리 기능인력 양성이 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운영

교육과정 수준별 운영
  • 기초과정 : 전통기법 숙련을 위한 기초교육(모든 종목 해당)
  • 심화과정 : 전통기법 숙련을 토대로 문화재 수리능력 배양
  • 현장위탁과정 : 실내교육이 어려운 종목(대목, 석공, 와공, 미장 등)
교육생 모집 기준 강화
  • 교육과정 적합성 : 정원에 관계없이 교육과정 개설취지에 부합하는 교육생 선발(취미, 스펙쌓기, 작품활동 등 목적은 엄격 제한)
  • 교육인원 : 종목별, 과정별 특성을 고려하여 소수정예 교육 추구
    • 기초과정(10명 내외), 심화과정(5명 내외), 현장위탁과정(5명 내외)
  • 전공제한 : 효과적인 실기교육을 위해 대학(또는 고교) 전공이 큰 영향을 주는 종목은 교육생 선발 시 전공자우대(단청, 모사, 보존처리)
표준화된 교육시스템 구축
  • 구축사유 : 교육내용이 강사에 관계없이 안정화되고, 교육생이 스스로 부족한 기능을 익힐 수 있는 토대 마련
  • 교재개발 : 종목별 실기교육 세부 프로세스와 이론적 토대를 담은 표준 실기교육 교재 개발(종목별로 단계적 개발)
  • 교육과정 표준화 : 과정별(기초, 심화, 현장위탁), 종목별 커리큘럼 표준화
과정별, 종목별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운영
  • 과정별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운영
    • 기초과정 : 철저한 기능숙련 교육(전통기법, 전통도구, 전통재료)
    • 심화과정 : 기능숙련 + 실제 문화재수리실습(현장적응 능력)
    • 현장위탁과정 : 최적의 수리기능교육이 될 수 있도록 실습교육장, 문화재수리현장 적정 배분
  • 종목별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운영
    • 높은 기능숙련도 요구 종목은 심화과정 개설
    • 기능 세분화가 필요한 종목은 교육과정 분리 운영(철물 등)
교육과정 차별화
  • 보존과학 연계교육 : 교육 실효성 확보를 위해 종목별 특성 고려
  • 무형문화재 전승교육과 차별화 : 전통기능 + 문화재수리기능 병행
    • 교육방법 : 전통기법을 기초로 문화재를 수리할 수 있는 기능교육에 중점
    • 교육대상 : 실제 문화재수리 관련 일을 하고자 하는 교육생 엄격 선발

    ※ 전통기법 교육은 공통이므로 일정 부분 무형문화재 전승교육과 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