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검색

졸업후진로

진로방향

문화재관리학과에서는 문화재의 이해에 필요한 기초과목, 문화재관리에 필요한 응용과목, 문화재행정실무에 필요한 실무과목을 각각 기초과정, 심화과정, 응용·적용과정을 거쳐 단계별로 체득할 수 있도록 학년별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하고 있다. 1학년 과정은 문화재관리에 필요한 문화적 소양과 전공과목을 학습함에 필요한 기초지식의 교육에 중점을 두었고, 2학년 과정은 문화재의 올바른 이해와 전공기초지식의 학습에 중점을 두어 편성하였으며, 3학년 과정은 전공지식의 심화과정에 중점을 두어 편성하였다.

구체적인 진출분야로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재관리담당공무원, 박물관·연구소의 학예직 공무원, 기록관리분야 전문직공무원, 문화관광분야의 전문직, 문화예술/기획 분야, 문화재 관련 사회적 기업, 문화콘텐츠 관련기업, 고전번역, 관련 대학원 진학 등이 있다.

전공 관련 자격증

준학예사
  • 시험과목
  • 1교시(2과목) : 객관식 4지 선택형(과목당 40문항)
    필수과목 – 박물관학
    선택과목 – 다음 중 택1(영어, 불어, 독어, 일어, 중국어, 한문, 스페인어, 러시아어, 이탈리아어)
  • 2교시(2과목 선택) : 서술형(과목당 2문제)
    고고학, 미술사학, 예술학, 민속학, 서지학, 한국사, 인류학, 자연사, 과학사, 문화사, 보존과학, 전시기획론
학예사
  • 준학예사 자격을 취득한 후 경력인정대상기관에서 4년 이상의 재직경력을 쌓으면 3급 정학예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3급 정학예사 자격 취득 후 5년 이상의 재직경력을 쌓으면 2급 정학예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며 2급 정학예사 자격 취득 후 7년 이상의 재직경력을 쌓으면 1급 정학예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학예사는 국·공립 박물관 및 미술관, 사립 박물관 및 미술관, 대학 박물관, 상업화랑 등에 진출할 수 있으며 취업 시 학예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면 우대 받는다. 또한 공무원 시험을 통해 문화재청이나 지자체 기관 혹은 문화재 관련 연구소 등에 진출할 수도 있다.

  1. 12017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취업종합가이드북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2. 2본 조사는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자체 조사 결과입니다.
  3. 3공식통계(학교 발간 통계연보 및 교육개발원 취업률)와는 상이할 수 있으므로, 진로지도 참고용 등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4. 4해당 2017 취업종합가이드북은 학과사무실에서 열람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