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검색

전체메뉴

전체메뉴닫기
대학원소개
일반대학원
문화유산전문대학원
미래문화유산대학원
일반대학원
전통건축학과
전통미술공예학과
문화유산융합학과
국제문화유산협동과정
문화유산전문대학원
문화재수리기술학과
문화유산산업학과
국제문화유산협동과정
미래문화유산대학원
도시문화경영학과
전통문화활용교육학과
한국정원문화콘텐츠학과
학사안내
대학원학사일정
교육과정
장학금 안내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료실
  • 공유
    • 트위터
    • 페이스북
    닫기

교수소개

유정민 교수

  • 직위(직명) : 학과장
  • 박사학위 : 2014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 박사
  • 담당과목 : 디지털 유산개론, 디지털 콘텐츠 경험디자인, 가상증강현실, 인공지능, 영상분석 https://sites.google.com/view/idhlab
  • 연구실 : 대학원 종합연구관 317호
  • 전화번호 : 041-830-4755
  • 메일보내기

논문

  • 2019 Dohyung Kwon, Jeongmin Yu, "Automatic Damage Detection of Stone Cutural Property Based on Deep Learning Algorithm", The International Archives of the Photogrammetry, Remote Sensing and Spatial Information Sciences.", XLII-2/W15, pp. 639-643
  • 2019 정은솔, 오정은, 원해연, 유정민, "Multisensory based AR System for Education of Cultural Heritage", 한국컴퓨터정보학회 vol.24, no.11, pp.61
  • 2019 김은진, 김혜원, 유정민,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조선시대 왕실 행차 복원", 2019년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 학술대회, pp.361
  • 2019 김기홍, 유정민, "문화상품을 활용한 유물 정보 증강현실 프레임워크 개발", 2019년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 학술대회, pp.363 (우수논문상)
  • 2019 김혜원, 김은진, 유정민, "반차도의 문화원형 가상복원기반 증강현실 3D 콘텐츠 개발", 2019년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 학술대회, pp.367
  • 2019 유은지, 유정민, "종묘제례악에 사용되는 전통악기 체험을 위한 스마트폰 기반 AR 콘텐츠 개발", 2019년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 학술대회, pp.371
  • 2019 원해연, 유정민, "다중 센서를 이용한 인터랙티브 무형유산 콘텐츠: 봉산탈춤을 중심으로", 2019년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 학술대회, pp.373
  • 2019 권도형, 유정민, "관람객 얼굴 표정 및 제스쳐 인식 기반 인터렉티브 디지털콘텐츠의 문제점 추론 시스템", 2019년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 학술대회, pp.375 (우수논문상)
  • 2019 권오양, 유정민, "문화유산 관광 경험 향상을 위한 모바일 증강현실 기반 역사탐방 게임 플랫폼 설계 - 부여를 중심으로", 2019년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 학술대회, pp.379
  • 2018. Jeongmin Yu, "Noisy Image Segmentation via Swarm-based Possibilistic C-mean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3, No. 12, pp. 35-41
  • 2018. Eunsol Jeong and Jeongmin Yu, "Ego-centric Recording Framework for Korean Traditional Crafts Motion", International Euro-Mediterranean Conference, pp. 118-125
  • 2018. Jeong-eun Oh and Jeongmin Yu, "Automatic Verification Framework of 3D Scan Data for Museum Collections", International Euro-Mediterranean Conference, pp. 271-278, (Werner Weber Award)
  • 2018. Hyeweon Kim and Jeongmin Yu, "Personalized Heritage Museum Guide for Married Immigrant Women", International Euro-Mediterranean Conference, pp. 224-235
  • 2018. Haeyeon Won and Jeongmin Yu, "Interactive Media Art Based on Location and Motion Tracking of Multi-performers", International Euro-Mediterranean Conference, pp. 111-117
  • 2018. Eun-jin Kim and Jeongmin Yu, Consortium Blockchain System for Verifying Digital Contents on Traditional Costumes", International Euro-Mediterranean Conference,pp. 437-446
  • 2018. Jeongmin Yu, "Noisy Image Segmentation via Swarm-based Possibilistic C-mean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3, No. 12, pp. 35-41
  • 2018. Hyunjin Lee, Jeongmin Yu, Woontack Woo, “Mobile lock screen UI design for children to enhance positive emotions using face recognition technology", Consumer Electronics (ICC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Jan. (conjunction with KAIST UVR)
  • 2018. Juyoung Lee, Eunseok Kim, Jeongmin Yu, Junki Kim, Woontack Woo, "Holistic Quantified Self Framework for Augmented Human", Proceedings of the 1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July. (conjunction with KAIST UVR)
  • 2017 Jeongmin Yu, Woontack Woo, “Divide-conquer method for improving possibilistic c-means” Electronic letters, Vol. 53, no. 3, pp. 154-156
  • 2017 Jeongmin Yu, Jinwoo Jeon, Jinwoo Park, Gabyong Park, Hyung-il Kim, Woontack Woo, “Geometry-aware Interactive AR Authoring using a Smartphone in a wearable AR Environmen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pp. 416-424
  • 2016 Jeongmin Yu, Woontack Woo,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and Augmented Human”, Journal of Virtual Reality Society of Japan, Vol. 21, no. 2, pp. 6-10
  • 2016 Jeongmin Yu, Jin-u Jeon, Gabyong Park, Hyung-il Kim and Woontack Woo, “A Unified Framework for Remote Collaboration using Interactive AR Authoring and Hands Tracking”,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pp. 132-141
  • 2016 Youngkyoon Jang, Eunah Jung, Sung Sil Kim, Jeongmin Yu, Woontack Woo, “User-Independent Face Landmark Detection and Tracking for Spatial AR Interaction”, 1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pp. 210-220
  • 2016 유정민, 우운택, “가상 화장 응용에 적합한 얼굴 랜드마크 추적 기법 개발”,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발표 초록집, pp. 397-398
  • 2014 Jeongmin Yu, Moongu Jeon, Witold Pedrycz, “Weighted feature trajectories and concatenated bag-of-features for action recognition”, Neurocomputing, Vol. 131, pp. 200-207
  • 2014 Jeongmin Yu, Moongu Jeon, “Development of an Emotional Gesture Recognition System in Dark environments”, IEEE 18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Consumer Electronics, pp. 436-437
  • 2013 유정민, 양이화, 전문구, “SITF 와 Particle 특징 궤적 기반 행동인식”, 한국정보처리학회 춘계학술대회, Vol. 20, no. 1, pp. 201-203
  • 2012 Jeongmin Yu, Sung-Hee Lee, Moongu Jeon, “An adaptive ACO-based fuzzy clustering algorithm for noisy image segmen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ve Computing, Information and Control, Vol. 8, no. 6, pp. 3907-3918
  • 2012 양이화, 유정민, 전문구, “Online boosting 기반의 다중객체 추적 시스템 개발”, 한국정보처리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Vol. 19, no. 2, pp. 364-366
  • 2012 유정민, 전문구, “적응적 개미군집 퍼지 클러스트링 기반 의료 영상분할”, 한국정보처리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Vol. 19, no. 2, pp. 367-368
  • 2012 유정민, 전문구 “자동적 수중 영상 보정을 위한 프레임워크”,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Vol. 39, no. 1(B), pp. 483-485
  • 2011 Jeongmin Yu, Sang-Goog Lee, Moongu Jeon, “Medical Image Segmentation by Hybridizing Ant Colony Optimization And Fuzzy Clustering Algorithm”, Genetic and Evolutionary Computation Conference, pp. 217-218
  • 2010 Jeongmin Yu, Moongu Jeon, "A context-aware intelligent recommender system in ubiquitous environment", IASTE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Application

특허

  • 2016 우운택, 장영균, 정은아, 김성실, 유정민, “공간형 증강현실에서 모델 독립형 얼굴 랜드 마크 인식 장치” 출원번호: 10-2016-0066655
  • 2016 우운택, 유정민, 박갑용, 전익범, 박진우, “증강/가상 현실에서 광원/객체/손동작 인식/추적을 위한 통합 학습 장치 및 방법”, 출원번호: 10-2016-0107723
  • 2014 유정민, 이수한, 전문구, “인식기, 차량모델인식장치 및 방법”, 등록번호 10-1461108, 2014.11.06 번호 - 제 10-1461108호

기타경력

  • 2018.~ NUCH 인터랙티브 디지털 헤리티지 연구소 소장
  • 2018.~ NUCH 문화유산산업학과 학과장
  • 2018.~ 한국문화재정책연구원 문화기술심의위원
  • 2018.~ 문화재청 4차산업혁명대응심의위원
  • 2018.~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기술평가위원
  • 2015.06-2017.07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연구조교수/연수연구원

연구비수혜

  • 2017 4차 산업혁명 대응 문화재 정책방향 설정 연구
  • 2018 증강현실 기반 몰입형 문화유산 교육컨텐츠 및 플랫폼 개발
  • 2019 문화재 재난대응 UHD 방송 및 4차 산업 ICT기술 적용 방안 연구
  • 2019 결혼 이주민 여성을 위한 맞춤형 증강현실기반 문화유산 뮤지엄 가이드 시스템 개발
  • 2019 조선시대 노부 행렬 3D기록-복원-체험 연구
  • 2020~2024 조선시대 오례의(五禮儀)유·무형 가상 콘텐츠 및 서비스 플랫폼 개발
  • 2020~2024 인터랙티브 디지털 문화유산 실감 MR체험·복원 콘텐츠 개발
  • 2019~2021 몰입형 문화유산 체험을 위한 다중 감각기반 가상현실 플랫폼 개발
  • 2019~2023 ICT기반 장인 공법 4D 기록화 및 표준 공법 가상복원

이종욱 교수

  • 학사학위 : 2010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재관리학 학사
  • 석사학위 : 2012 카이스트 문화기술학 석사(공학석사)
  • 박사학위 : 2019 카이스트 문화기술학 박사(공학박사)
  • 담당과목 : 디지털문화유산개론, 문화유산디지털아카이브, 디지털문화콘텐츠기획, 디지털문화유산과스토리텔링 ll* 연구실 홈페이지 : https://fhlknuch.wixsite.com/my-site
  • 연구실 : 대학원 종합연구관 216호
  • 전화번호 : 041-830-4768
  • 메일보내기

논문

  • 2021, Bo-Ram Kim, Jong-Wook Lee(Corresponding Author), "A Study on the Necessity of Verifying Authenticity in the Production of Digital Content for Built Heritage(우수논문)", 2021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Content“
  • 2019, Jongwook Lee, Junki Kim, Jaehong Ahn, Woontack Woo, "Context-aware risk management for architectural heritage using historic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and virtual reality", Journal of cultural heritage (SCIE)
  • 2019, Jongwook Lee, Junki Kim, Jaehong Ahn, Woontack Woo, "Remote Diagnosis of Architectural Heritage Based on 5W1H Model-Based Metadata in Virtual Reality", ISPRS International Journal of Geo-Information (SCIE)
  • 2019, 이종욱, 우운택, "3차원 지도 연동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스마트 관광 현황 및 전망", 한국통신학회지 ‘정보와 통신’
  • 2019, 이종욱, "가상박물관 저작을 통한 문화유산 교육에 관한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 2019. 이종욱, "한국건축문화유산의 유지보수를 위한 온톨로지 기반 추천시스템",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 2019, 이종욱, "가상현실에서 건축문화유산의 위험관리를 위한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 2019. 이종욱, "디지털 문화유산 국내외 정책 분석 및 개선 방안 제안",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 2019, 이종욱, "무용 동작 기록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 2018, 이종욱, 박현아, 박강아, "지역 문화유산을 활용한 증강현실 기반 관광 콘텐츠 개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 2017, 이종욱, 이지현, "한국 전통춤의 전승 및 보급을 위한 이러닝 시스템에 관한 연구", 한국HCI학회 논문지(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 2016, JiHyung Lee, Jongwook Lee, Jae Woo Kim, Kyung-kyu Kang, Man Hee Lee, "VIRTUAL RECONSTRUCTION AND INTERACTIVE APPLICATIONS FOR KOREAN TRADITIONAL ARCHITECTURES", SCIentific RESearch and Information Technology Journal (SCIRES-IT Journal)

특허

  • 2018, 증강현실 콘텐츠 가시화 및 공유를 위한 메타데이터,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 2015, 보수 이력을 반영하는 디지털 건축 문화재 파일포맷 표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학술/전시

  • 2021, 김선미, 이종욱, "전시전문인력을 위한 가상박물관 활용 교육 프로그램 설계", 2021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디지털 뉴노멀과 콘텐츠의 미래’
  • 2021, 김보람, 이종욱, "디지털 문화유산 콘텐츠 제작에서 디지털 문화유산 진본성 검증의 필요성 연구", 2021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디지털 뉴노멀과 콘텐츠의 미래’
  • 2021, 이종욱, ‘디지털기술 기반 문화유산 정책의 현재와 앞으로의 방향’에 관한 토론문, 제3회 문화재 행정 60년, 미래전략 토론회(한국문화재정책연구원)
  • 2021, 이종욱, ‘뉴노멀 시대의 박물관 플랫폼 확장과 의의’에 관한 토론문, 제45회 한국박물관학 학술대회
  • 2020, 이종욱, 비무장지대(DMZ) 평화관광 정책토론회, 비무장지대(DMZ) 평화관광 정책토론회(한국관광공사)
  • 2020, 이종욱, 포스트 코로나 문화유산 미래 정책 모색을 위한 전문가 세미나, 문화재청
  • 2019, 이종욱, "건축문화유산의 관리를 위한 가상증강현실 기술의 활용",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유산전문대학원 콜로키움
  • 2019, 이종욱, "HBIM 가이드라인 작성을 위한 해외사례 소개", 2019 국제문화재산업전
  • 2018, Jongwook Lee, Junki Kim, Jaehong Ahn, Woontack Woo, "Mobile Risk Management for Wooden Architectural Heritage in Korea using HBIM and VR", Digital Heritage 2018 congress
  • 2018, 이종욱, "디지털 시대의 무형유산 발표 토론", 무형유산학회 2018 추계학술대회
  • 2016, Jongwook Lee, Aram Min, Jihyun Lee, "An Intuitive Heritage Education System for Learning Architectural Structures and Styles", eCAADe (Education and research in Computer Aided Architectural Design in Europe)
  • 2016, 김재우, 강경규, 이만희, 이종욱, 이지형, "블록형 구조물 자동 생성 및 구축 시스템 개발", 2016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논문집
  • 2016, 이종욱, 이지형, 이지현, "XML을 이용한 디지털 건축문화유산 콘텐츠 저작 도구", 2016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논문집
  • 2015, Jongwook Lee, JiHyung Lee, Jae Woo Kim, Kyung-Kyu Kang, Man Hee Lee, Boncheol Goo, "Time-based Database for Creation of Korean Traditional Wooden Building", Digital Heritage 2015 congress
  • 2014, Jongwook Lee, Boncheol Goo, "A Study on the E-Learning for Korean Traditional Danc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Virtual Systems & Multimedia (VSMM 2014)
  • 2014, Jongwook Lee, Kyung-Kyu Kang, Jae Woo Kim, JiHyung Lee, Boncheol Goo, "TouchBIM : A Touch Screen Kiosk for Education of Korean Traditional Wooden Building", International Euro-Mediterranean Conference (EuroMed) 2014
  • 2014, Jongwook Lee, JiHyung Lee, "The Digital Heritage Simulation Technology for Korean Traditional Architectures", Museums and the Web Asia (MWA) 2014, Demo
  • 2013, Jongwook Lee, Boncheol Goo, "Study on the synchronous e-learning platforms for dissemination of traditional dance", Digital Heritage 2013 congress
  • 2013, Sung-il Park, Jongwook Lee, Doowon Yoo, Boncheol Goo, An approach to the reduction of time delay in a networked performance, Asia Pacific Advanced Network (APAN)
  • 2012, 이종욱, 박성일, 구본철, 네트워크 공연 시스템 구성에 관한 사례 연구, Dancing Across Oceans를 중심으로, 한국공학예술학회
  • 2012, Jongwook Lee, Joonhyun Lee, Boncheol Goo, Experiment on the e-learning of traditional dances through the utilization of stereoscopic, Asia Pacific Advanced Network (APAN)
  • 2011, Seongtaek Lim, Joonhyun Lee, Jongwook Lee, Boncheol Goo, Introducing Experimental Stereoscopic into Networked Live Performance with Very Limited System Resources, Asia Pacific Advanced Network (APAN)

수상내역

  • 한국공학예술학회 학술발표대회 우수논문상, 한국공학예술학회, 2012

기타경력

  • 2022,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아시아 공동체 전승문화 플랫폼 자문위원
  • 2022, 부여군 세계유산 미디어아트 총감독 심사위원
  • 2020, 한국관광공사 DMZ 실감미디어체험관 조성 자문위원
  • 2020, 한국콘텐츠진흥원 뉴미디어/콘텐츠분야 평가위원
  • 2019, 카이스트 문화기술연구소 연수연구원
  • 2016-2018,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재관리학과 시간강사
  • 2014-2016,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위촉연구원
  • 2012, 카이스트 청소년문화기술체험센터 위촉연구원

연구비수혜

  • 2022.한국전통문화대학교 디지털박물관 운영관리 계획 수립 연구,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연구지원센터
  • 2021, 한국유교문화진흥원 비대면 융복합 콘텐츠 기본구상 학술용역,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 2021, 포스트 코로나 시대 문화유산 교육을 위한 가상박물관 연구,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연구지원센터
  • 2021, 문화유산 보존분야 디지털기술 적용에 관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국제문화재교육센터
  • 2021, 한국건축문화재의 보존, 관리를 위한 BIM 데이터 구축 가이드라인에 관한 연구,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연구지원센터
  • 2021~2023, 역사문화환경 보존을 위한 H-BIM 지능형 목조 건축 모델링 기술 개발, 문화재청
  • 2020~2022, 실감형 문화유산 체험을 위한 에셋 기반 지능형 큐레이션 및 서비스 운영기술 개발, 문화체육관광부
  • 2020, 디지털 문화유산 정책 미래비전 연구, 문화재청
  • 2018, 스마트 관광도시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사전연구 용역, 한국관광공사, 연구원
  • 2017-2019, 공간 데이터기반 문화콘텐츠 창·제작 인프라 생성 기술 개발, 문화체육관광부, 연구원
  • 2016, 한옥의 유지, 보수, 관리를 위한 온톨로지 기반 관리대책 추천시스템에 관한 연구, 연구원
  • 2014-2016, 전통 건조물 문화재의 체험학습을 위한 디지털 문화재 저작 및 인터랙티브 복구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문화체육관광부, 위촉연구원
  • 2014, 글로벌 연구망 환경에서의 4K 비디오 전송 및 다채널 오디오 기술 연구, 카이스트, 연구원
  • 2013, 청소년 모바일 뉴미디어 창작체험 지원 소셜멘토링 시스템 연구, 연구원
  • 2013, 디지털문화유산영상관 전시운영 방안 연구용역, 문화재청, 연구원
  • 2012, STEAM 창의캠프 교재 개발, 두산동아, 위촉연구원
  • 2011, 세종시 디지털문화유산 박물관 제1차 디지털자원화 프로젝트, 문화재청, 연구원
  • 2010, 국립고궁박물관 어린이 왕실문화 체험공간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전시콘텐츠 기획, 문화재청,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