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검색

전체메뉴

전체메뉴닫기
대학원소개
일반대학원
문화유산전문대학원
미래문화유산대학원
일반대학원
전통건축학과
전통미술공예학과
문화유산융합학과
국제문화유산협동과정
문화유산전문대학원
문화재수리기술학과
문화유산산업학과
국제문화유산협동과정
미래문화유산대학원
도시문화경영학과
전통문화활용교육학과
한국정원문화콘텐츠학과
문화재진단감정학과
학사안내
대학원학사일정
교육과정
교내·외장학금
증명서발급
등록안내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료실
  • 공유
    • 트위터
    • 페이스북
    닫기

교수소개

이정용 교수

  • 직위(직명) : 학과장
  • 학사학위 : 국민대학교 공예미술학과 도자공예 (2001)
  • 석사학위 : 국민대학교 대학원 도예학과 도자공예 (2004)

저서

  • 한눈에 보는 백자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2014)

논문

  • 백자접시에 관한 도자조형연구 –조선백자를 바탕으로-(2004, 국민대학교)

학술/전시

  • 2013, ‘택선고집’ 전통도자반상기전 (경기도자박물관, 한국)
  • 2013, Porcelain Reloaded (뷔템베르크 도립 박물관, 독일)
  • 2014, 한·중 도자예술 교류전 (경덕진도자대학교, 중국)
  • 2015,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본색공감’ 동아시아 전통도예전 (경기도자박물관, 한국)
  • 2015, Take the old Create a new (Fu-Guei-Tau-Yuan Art, 대만)
  • 2016, 이정용 개인전 ‘도예가의 테이블전’ (Gallery 4Walls, 한국)
  • 2016, 청화백자 ‘이정용 도자전’ (자연공감도, 한국)
  • 2017, 생활도자특별전 ‘그릇을 말하다’ (영암도기박물관, 한국)
  • 2019, Take the old Create a newⅡ (Charm Learn Studio, 태국)
  • 2019, 법고창신‘찻그릇과 술그릇’(스페이스예나르갤러리, 제주)
  • 2019, Gallery 4Walls 초대전 ‘이정용의 백자’ (Gallery 4Walls, 한국)
  • 2019, KCDF 공예디자인 공모전시 선정 ‘이정용의 白磁’ (KCDF갤러리, 한국)
  • 2019, 이정용의 백자항아리 (북촌한옥청, 한국)

수상내역

  • 1995, 경인미술대전 우수상
  • 2001, 제1회 경기도 세계도자비엔날레 국제공모전 입선
  • 2008, 제1회 광주백자공모전 장려상
  • 2012, 제6회 청주공예문화상품대전 은상
  • 2012, 제3회 광주백자공모전 은상
  • 2013, 제3회 세라믹스리빙오브제공모전 동상
  • 2015, 제4회 아름다운우리도자공모전 특선
  • 2018, 제44회 제주특별자치도 미술대전 선정작가상

권지은 교수

  • 직위(직명) : 교수
  • 학사학위 : 동국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 불교미술전공(1998)
  • 석사학위 :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불교문화예술학과 불교미술전공(2000)
  • 박사학위 : 동국대학교 예술대학교 불교미술학과 박사(2022)
  • 담당과목 : 전통채색화기법연구Ⅰ, 전통회화재료연구Ⅰ, 불교회화복원연구Ⅱ 등

논저

  • 19세기 신중탱화의 양식연구(2000, 석사학위 논문)
  • Terahertz time-domain and Fourier-transform infrared spectroscopy of traditional Korean pigments(2014, Korean Physical Society)
  • 조선후기 佛畵草本의 종류와 의미에 관한 연구(2016, 동서미술문화학회)
  • 무량사 극락전 아미타불회도의 화승과 제작기법 연구(2017. 동서미술문화학회)
  • 디지털 매체와 기술을 활용한 회화 문화재 복원 모사 방법 연구-규장각 한국학연구원 소장
  • 보물 <대동총도>모사본 제작사례를 중심으로- (2022, 동서미술문화학회)

학술/전시

  • 2010, 선(禪)을 긋다(인사아트센터, 한국)
  • 2012 권지은 초대전-龍頭龍尾 ( 장은선갤러리, 한국)
  • 2012 권지은 초대전-한지. 금용을 품고 날아오르다(전주한지박물관, 한국)
  • 2012 권지은 초대전- 春行(화봉갤러리, 한국)
  • 2013, 눌함(인사아트센터, 한국)
  • 2014, 권지은 초대전-DRAWING BUDDHA, (스페이스 몸 미술관, 한국)
  • 2014, 창덕궁을 깨우다 (갤러리 한옥, 한국)
  • 2015, 조각(갤러리 한옥, 한국)
  • 2015, 덕수궁을 기억하다 (갤러리 한옥, 한국)
  • 2016, 권지은 초대전-소금(銷金)하다(진천종박물관, 한국)
  • 2016, 창덕궁을 보듬다 (국립고궁박물관, 한국)
  • 2016, 조선 궁궐을 거닐다 ( 주 필리핀 한국문화원, 필리핀)
  • 2017, 경복궁을 기록하다 (국립고궁박물관, 한국)
  • 2020, 도화서 화원들의 B급전시 (인사아트센터, 한국)
  • 2021, 화원(畵園) 화원(花員)( 모리스갤러리, 한국)
  • 2022, 화사(畵師)한 날 (마루아트센터, 한국)
  • 2022, 새파란 화원들의 전통회화 (소르본대학교 아부다비, UAE) (Korean Traditional Paintings by Promising Painters)

수상내역

  • 1998, 대한민국불교미술대전 입선
  • 2000, 대한민국불교미술대전 장려상
  • 2008, 경향미술대전 전통예술분야 우수상
  • 2011, 대한민국불교미술대전 입선
  • 2013, 한국예술평론가협의회 올해의 주목할 작가상

기타경력

  • 2014 창덕궁을 깨우다 (갤러리 한옥, 한국)
  • 2015 덕수궁을 기억하다 (갤러리 한옥, 한국)
  • 2016 창덕궁을 보듬다 (국립고궁박물관, 한국)
  • 2016 조선 궁궐을 거닐다 ( 주 필리핀 한국문화원, 필리핀)
  • 2017 경복궁을 기록하다 (국립고궁박물관, 한국)
  • 2020 도화서 화원들의 B급전시 (인사아트센터, 한국)
  • 2021 화원(畵園) 화원(花員)( 모리스갤러리, 한국)
  • 2022 화사(畵師)한 날 (마루아트센터, 한국)
  • 2022 새파란 화원들의 전통회화 (소르본대학교 아부다비, UAE) (Korean Traditional Paintings by Promising Painters)
  • 2022~현재 울산광역시 문화재위원
  • 2017~현재 부여군 향토문화유산위원회 위원
  • 2022~현재 부여군 정책위원회 위원
  • 2021~현재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심의 위원
  • 2017~2019 문화재청 문화재 전문위원 역임
  • 2017~현재 (사)한국미술사연구소 연구위원
  • 2011~현재, 동서미술문화학회 연구위원
  • 2016~2021 충청남도 건축물 미술작품 심의위원회 위원
  • 2013~2022 문화재수리기술자 자격시험 출제·면접위원

금종숙 교수

  • 학사학위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가정학과(2001)
  • 석사학위 : 단국대학교 대학원 전통의상학과 이학석사(2003)
  • 박사학위 : 단국대학교 대학원 전통의상학과 이학박사(2011)
  • 담당과목 : 유물조사·분석실습Ⅱ(복식), 한국복식연구Ⅰ, 복식유물수리복원연구Ⅱ 등

논저

  • 조선시대 철릭의 형태 및 바느질법 연구(2003,단국대학교 석사)
  • 조선시대 철릭 연구(2003, 한국복식)
  • 경기도 파주출토 진주강씨 유물의 바느질 연구(2005, 한국복식)
  • 대전 출토 강릉김씨(女, 朝鮮前期) 유물의 바느질 연구(2007, 한국복식)
  • 액주름과 해청의의 상관성 연구(2007, 전통의생활연구)
  • 朝鮮前期 여성용 맞깃섶위접힘저고리 複製(2007, 전통의생활연구)
  • 朝鮮時代 袞龍袍 연구(2008, 복식문화연구)
  • 海南尹氏(善言, 1580~1628年)墓 出土 철릭의 모양과 바느질 연구(2009, 단국대학교)
  • 朝鮮時代 武官의 철릭[帖裏] 연구(2010, 복식문화연구)
  • 朝鮮時代 철릭[帖裏](2011, 단국대학교 박사)
  • 충남 예산군 출토 어린이 도포(道袍)와 장의(長衣)의 복원 연구(2014,한복문화)
  • 조선시대 중치막(中致莫)의 착용례와 형태 연구(2014, 복식문화연구)
  • 충남 예산 의령남씨(宜寧南氏) 묘 출토복식의 연대추정(2017, 한복문화)
  • 충남 서산 이(李) 어모장군 부부 합장묘 출토복식의 연대추정(2017, 복식문화연구)
  • 출토복식 유물의 재현 현황 및 제안 (2018, 한복문화)
  • 김사수(金師秀, 1490~1553) 묘 출토복식 연구(2019, 한복문화)
  • 국가민속문화재 전 순정효황후 주칠 나전가구 매트리스의 보존처리 및 제작 기법 비교(2020, 문화재)
  • 한양조씨 묘 출토복식 연구(2020, 한복문화)
  • 장성 출토 어린이 복식 연구(2021, 한복문화)
  • 김이교(1764∼1832) 묘 출토 조복 연구(2021, 한복문화)
  • 조선시대 출토유물에 나타난 악수(握手) 연구(2022, 한복문화)

수상내역

  • 제37회 대한민국 전승공예대전 국무총리상 수상
  • 제26회~제30회 대한민국 전승공예대전 수상

기타경력

  • 문화재청 무형문화재위원회 무형문화재전문위원
  • 경기도 무형문화재분과위원회 문화재위원
  • 대한민국 전승공예대전 심사위원
  • 지방 기능경기대회 심사위원
  • 사단법인 한복문화학회 이사
  • 개인전 3회 및 단체전 다수

김석곤 교수

  • 학사학위 : 동국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 불교미술전공 (1998)
  • 석사학위 :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불교예술문화학과 불교미술전공 (2002)
  • 박사학위 :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불교미술전공 (2019)

학술/전시

  • 2007, 제1회 개인전 - 김석곤 불화전 (경인미술관, 한국)
  • 2012, 제2회 개인전 - 김석곤 불화 · 단청전 “佛 빛” (토포하우스, 한국)
  • 2013, 제3회 개인전 - 김석곤 불화 · 단청전 “佛 빛2” (갤러리 라메르, 한국)
  • 2014, 제4회 개인전 - 김석곤 불화 · 단청전 “佛 빛3” -正法을 지켜라 (갤러리 라메르, 한국)
  • 2014, 제5회 개인전 - 김석곤 불화 · 단청전 “佛 빛4” - 佛 佛 佛이야 (가나인사아트센터, 한국)
  • 2015, 제6회 개인전 - 김석곤 불화 · 단청전 “佛 빛5” - 揮彩光(그림을 휘날리다) (갤러리 라메르, 한국)
  • 2015, 제7회 개인전 - 김석곤 불화 · 단청전 “佛 빛6” - 기와 속에 깃든 佛 (경인미술관 아틀리에, 한국)
  • 2016, 제8회 개인전 -김석곤 불화 · 단청전 “佛 빛7” - 眞彩丹靑 (가회동 갤러리 한옥, 한국)
  • 2016, 제9회 개인전 -“ 佛빛8 ”- 붓끝으로 전하리라 (한국문화재재단, 한국)
  • 2018, 제10회 개인전 국가무형문화재 제48호 단청장이수자 김석곤 입문 30주년 기념전 “法古創新” (한국문화재단, 한국)
  • 2020, 제11회 개인전 – 국가무형문화재 제48호 단청장이수자 김석곤 개인전 “불빛10-점화(點畵)” (서울문화재단, 한국)
  • 2021, 국가무형문화재 제48호 단청장이수자 김석곤 개인전 불빛11 “찬란한…” (서울시청 시민청 갤러리, 한국)
  • 2021, 국가무형문화재 제48호 단청장이수자 김석곤 개인전 불빛12 “점&선” (을지로아뜨리애갤러리, 한국)
  • 2022, 국가무형문화재 단청장이수자 김석곤 개인전 불빛13 “뿌리” (서울시청 시민청 시민 플라자A, 한국)

수상내역

  • 1994, 제19회 전승공예대전 입선
  • 2001, 제26회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 입선
  • 2003, 제28회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 입선
  • 2007, 제32회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 입선
  • 2008, 제33회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 입선
  • 2021, 제16회 한국문화재기능인작품전 입선
  • 2022, 천공증서(天工證書) 취득

기타경력

  • 1998~현재, 사)단청문양보존연구회 이사
  • 2000~현재, 사)국가무형문화재기능협회 회원
  • 2019, 국립무형유산원 교육자문위원

김준 교수

  • 학사학위 : 서울대학교 조소과(1984)
  • 석사학위 : 서울대학교 조소과(1993)
  • 담당과목 : 전통조형연구Ⅰ·Ⅱ, 전통목조각실습, 목조각문화재수리실습 등

논저

  • 자연의 형상을 통한 정신성 표현의 조각 작품 제작 연구(1993, 서울대학교 석사)
  • 나전칠기 문화상품의 사례와 발전방향 연구(2013, 한국기초조형학회)

학술/전시

  • 1998, 김준 조각전(이탈리아밀라노 U.C.A.I 갤러리, 한국) 외 단체전 다수
  • 1999, 김준 조각전(문예진흥원미술회관, 한국)
  • 2000, 김준 조각전(갤러리서화, 한국)
  • 2005, 김준 조각전(인사아트센터, 한국)
  • 2006, 김준 조각전(예술의 전당, 한국)
  • 2007, 김준 개인전(예술의 전당, 한국)
  • 2011, 백년동안의 여행(소공동롯데갤러리, 한국)
  • 2011, 기억의 숲(비컨갤러리, 한국)
  • 2013, 제15회 김준 조각 초대전(일본여자대학교 미술관, 일본)
  • 2014, 마니프20! 2014 서울 국제아트페어 초대전(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한국)
  • 2015, 마니프21! 2015 서울 국제아트페어 초대전(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한국)
  • 2016, 마니프22! 2016 서울 국제아트페어 초대전(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한국)
  • 2016, Time Window(Tokyo Polytechnic University Nakano Campus, 일본)

수상내역

  • 마니프 우수작가상수상
  • 중앙미술대전 최우수상
  • 2012, KSBDA 추계 학술대회 및 구제작품전 우수작품상

기타경력

  • 이탈리아 로마,밀라노 국립아카데미 조각과 수학
  • 동경예술대학 미술학부 객원 연구원 역임
  • 대한민국 미술대전 심사위원 역임
  • 문화재청 문화재 전문위원 역임

심연옥 교수

  • 학사학위 : 국민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학과 의류전공(1983)
  • 석사학위 : 국민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가정학과 의류전공(1985)
  • 박사학위 : 중국 東華대학교 대학원 방직공정과 방직사
  • 담당과목 : 전통섬유공예사, 전통섬유소재연구 I, 전통섬유표현기법실습, 한국직물연구Ⅱ 등

저서

  • 중국의 역대직물(1998, 한림원)
  • 한국직물오천년(2002, 고대직물연구소)
  • 한국직물문양 이천년(2006, 고대직물연구소)
  • 금박장(2009, 민속원)
  • 한산 세모시짜기 청양 춘포짜기(2011, 민속원)

논저

  • 중국 동북지역에서 출토된 고조선, 부여, 고구려시대의 직물연구(1994, 한국복식학회)
  • 조선전기 출토직물의 종류와 그 제직기구에 대한 고찰(1997, 단국대학교 석주선기념박물관)
  • 사, 라 직물의 제직기술에 관한 연구(2001, 단국대학교 석주선기념박물관)
  • 중국 역대 문직기술의 발전에 관한 연구(2005, 한국섬유공학회)
  • 한국 직물 무늬의 전개(2007, 미술사연구회)
  • 고려불화에 표현된 복식 문양 연구(2010, 한복문화학회)
  • 부여 능산리 사지 출토 백제 면직물연구(2011, 국립문화재연구소)
  • 고려불화 수월관음도의 복식직물과 문양(2012, 한국미술사학회)
  • 불국사 석가탑 내 발견 錦織物고찰(2012, 한국복식학회)
  • 중국과 한국 전통금사 금속의 과학적 분석 연구(2013, 한국의류학회)
  • 우리나라와 중국 명대의 직물 교류 연구Ⅰ -조선왕조실록-에 나타난 우리나라에서 중국으로 보낸 직물을 중심으로-(2013, 한복문화학회)
  • 동아대학교박물관 소장 <초충도수병>의 직물과 자수 연구(2013, 국립문화재연구소)
  • 직금ᆞ자수에 사용된 금사의 형태와 특징 비교 고찰(2014, 한국복식학회)
  • 조선전기 직금흉배직물 연구(2013, 한국의상디자인학회)
  • 불복장의 오방색 연구(2014, 한복문화학회)
  • 중국·일본·한국의 금사 제작 기술 비교 연구(2014,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
  • 용인 영덕동 출토 금원문(金圓紋) 저고리의 제직특성 연구(2014, 한복문화학회)
  • 전통 수공문직기의 복원과 고려시대 남색원앙문직금능 재현(2015, 한복문화학회)
  • 용인 영덕동 출토 금원문직금능 재현 연구(2015, 한복문화학회)
  • 고려시대 직금 직물의 조직 특성 및 유형 분류(2015, 한복문화학회)
  • 장곡사 금동약사여래좌상 복장유물의 직물 분석과 제작의미(2015, 미술사연구회)
  • 삼베짜기 전승현황 및 지역별 특성(2016, 한복문화학회)
  • 한국자수박물관 소장 채담방장彩毯房帳을 통해 본 표현기법(2016, 한국전통문화대학교)
  • 전통 사저교직포의 전승과 현대적 활용(2016, 한복문화학회)
  • 선암사 소장 <용문자수탁의(龍紋刺繡卓衣)> 연구(2017, 한국복식학회)

연구비수혜

  • 2016, 전통섬유공예 장식기법

장현숙 교수

  • 학사학위 :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1987)
  • 석사학위 : 성신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조형대학원 환경조각 (2002), 동경예술대학 대학원 미술연구과 금속공예 (2006)
  • 박사학위 : 동경예술대학 대학원 미술연구과 금속공예 (2011)

논문

  • 생성(生成)과 소멸(消滅)의 조형화 연구
  • 時間に関するイメージの造形化 -ステンレス線によるコンテンポラリー•ジュエリー(The Plasticization of the images of time)

학술/전시

  • 국내외 개인전 10회 및 단체전 다수

수상내역

  • 2005, 이타미 국제 크래프트 공모전 심사위원상(일본)
  • 2006, 제24회 공모、2006JAPAN 쥬얼리 아트전 장려(일본)
  • 2007 제20회 국제 칠보쥬얼리 콘테스트 (마이니치 신문사상, 일본)
  • 2009, 2009당대 국제 금속 예술작품전 장려(중국)
  • 2009, 제10회 전국 일본 금∙은 창작전 동경도 산업노동국장상(일본)
  • 2010, 제26회 공모、2010 JAPAN 쥬얼리 아트전(일본)
  • 2013, 제54회,2013 독일Schmuck 국제공모전 입상
  • 2017, 제51회 일본칠보작가협회 공모전 마이니치 신문사상(일본)

기타경력

  • 대한민국 공예품대전, 단원미술제, 정부조달문화상품 선정심사 실태조사 위원
  • 일본칠보작가협회/한국칠보작가협회 회원

최성재 교수

  • 학사학위 :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공예과 도예전공(1985)
  • 석사학위 :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미술과 도예전공(1990)
  • 담당과목 : 전통도자재현연구, 전통도자활용실습, 건축도자실습, 전통건축도자연구 등

저서

  • 전통도자를 이용한 건축자재 개발(2005,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논문

  • 미국 현대도예의 표현성 연구(1990, 홍익대학교 석사)
  • 한국의 전통도자와 대학교육 - 한국전통문화대학교의 전통도자교육을 중심으로(2011, 중국 광동성 스완도자박물관)
  • 계룡산 학봉리 분청사기 역박지문의 특성과 철화분청사기의 상관관계 연구(2013, 한국도자학회)
  • 테라시질라타(Terra Sigillata)의 광택도와 컬러 분장에 관한 연구(2014, 한국도자학회)
  • Fe2O3와 TiO2 첨가량이 청자유약 발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2015, 한국도자학회)

학술/전시

  • 2004, 최성재 분청 개인전(뉴욕통인갤러리, 한국) 외 단체전 다수
  • 2006, 명상의 형상(보스턴퍼커갤러리,한국)
  • 2007, 관조.심상의 세계(가나쯔 창작의숲, 일본)
  • 2008, 마음의 정원(대구MBC갤러리, 한국)
  • 2010, Form & Gesture(보스턴퍼커갤러리, 미국)
  • 2011, 분청사기 그리고 세월(지앤아트스페이스, 한국)
  • 2012, 현대 한국도예(오사카킨테츠백화점, 일본)
  • 2012, Abstracting The Past 최성재 분청도자전(보스턴퍼커갤러리, 미국)
  • 2013, 도자세상 반달미술관 릴레이 기획 초청전(여주반달미술관,한국)
  • 2014, 분청도자전 The Seasons(지앤아트스페이스, 한국)
  • 2015, 최성재 분청 도자전(유성갤러리, 한국)
  • 2017, 마음의 풍경(대전 모리스갤러리, 한국)

수상내역

  • 1996, 제2회 국제도예대전 대상 (국제신문사)
  • 2001, 경기미술대전 대상

기타경력

  • 1999, IAC 국제도자아카데미 회원(스위스)
  • 2006, 미국 뉴욕주립대학교 알프레드 도자대학 초빙교수
  • 2009, 대한민국 전승공예대전 심사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