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총장 [이미지]

안녕하십니까.
한국전통문화대학교의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한국전통문화대학교는 ‘민족자존 문화창달’을 건학이념으로 2000년 개교하여 전통문화의 계승발전과 문화유산의 보존, 관리, 활용의 전문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설립된 특수목적대학입니다.
전통문화와 문화유산을 교육하는 국내 유일의 국립대학으로서 실천적 이론과 다양한 실무경험을 겸비한 최고의 교수진에 의한 학생들에게 최적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실기·실습을 위한 충분한 교육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학부과정에는 2개의 단과대학에 문화재관리, 전통조경, 전통건축, 문화재보존과학, 융합고고, 전통미술공예, 무형유산의 7개 학과가 운영되고 있으며, 심화된 학술이론과 실천이론의 연구개발을 위하여 일반대학원과 전문대학원, 미래문화유산대학원에는 석박사과정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한국전통문화대학교는 21세기에 적합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학생 스스로가 전통문화와 문화유산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솔루션을 디자인하며, 창의적인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교수 중심의 가르침 보다는 학생중심의 능동적인 배움의 대학입니다.

설립목적에 적합한 한 사람 한 사람의 전문가를 키워내기 위한 교육은 물론 학생들이 앞으로 자신의 삶을 온전하게 살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대학 교육의 본질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문화유산 분야는 지금 국가유산 보호체계 마련, 문화재 디지털 대전환 등 제도의 변화를 맞이하고 있고, 코로나 팬데믹과 과학기술의 발전은 교육의 방식과 시스템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우리 대학의 장점은 더욱 키우고, 부족한 부분은 보강해서 사회가 필요로 하는 연구와 시대가 요구하는 전문 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는데 더욱 힘써 나갈 것입니다.
전통문화를 계승발전하는 국내 유일 최고의 대학이자, 문화유산에 관한 세계적인 대학이 되고자 하는 한국전통문화대학교에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담당부서 : 총장실
  • 연락처 : 041-830-7006
최종수정일 : 2022-11-24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