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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지 제14호서식]

강의계획서

구 분 : 2020학년도 여름학기 담당교수 : 국제문화재교육센터

1. 교과목 안내

교 과

목 명

문화유산과 국제기구

강 의

유 형

일반선택

교과목

번 호

담 당

교 수

국제문화재교육센터

학점

2

수 강

대 상

전교생

강의요일

시 간

~금(7.06.~7.17.)

19:00~22:00

강 의

실 명

비대면 실시간 강좌

연구실

소 재

본부 305호

구 내

전화번호

7256

면 담

시 간

09:00-18:00

e-mail: ihec@nuch.ac.kr

2. 강의목표

ㅇ 문화유산관련 국제기구에서 활동하는 전문가의 국제기구 정보 및 실질적인 경험 공유, 현실적인 조언을 통해 국제기구에 대한 이해 향상

ㅇ 졸업 후 문화유산 관련 국제기구 및 기관에서 활동을 희망하는 재학생들에게 구체적인 방향성 제시

3. 강의내용(총괄)

전문가별 근무하고 있는 국제기구의 기능과 역할, 주요업무 및 수행사업 등 소개

ㅇ 국제기구 인턴쉽 프로그램과 취업을 위한 자격요건 등 정보 공유

4. 성적평가방법

정시시험

%

수시시험

%

과 제

60%

출 결

40%

실험실습

%

조사발표

%

기 타

%

5. 교재 및 참고도서 (저자명, 출판년도, 도서명, 출판지: 출판사)

ㅇ 수업자료 제공(PPT, 한글파일 등)

6. 일별 강의 세부계획

월일

단 원 명

강 의 내 용

교재범위 및 과제

진행방법

활 용

기자

비 고

(초청전문가)

1

(7/6)

오리엔테이션

오리엔테이션

강의소개 및 과제설명

PPT자료 등

비대면

강의

토론

개인용 컴퓨터

노경민

(국제문화재교육센터 연구교수)

UNESCO

BANGKOK

유네스코 방콕사무소 설립 및 역사, 역할과 기능, 주요부서 및 수행사업, 인턴쉽 프로그램 소개 등

김인지

(유네스코방콕사무소 전문관)

2

(7/7)

UNESCO

한국위원회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의 설립 및 역사, 역할과 기능, 주요부서 및 수행사업, 인턴쉽 프로그램 소개 등

PPT자료 등

비대면

강의

토론

개인용 컴퓨터

장자현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전문관)

3

(7/8)

UNESCO ICHCAP(아태 무형유산센터)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 설립 및 역사, 역할과 기능, 주요부서 및 수행사업, 인턴쉽 프로그램 소개

PPT자료 등

비대면강의

토론

개인용 컴퓨터

차보영(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 기획관리실장)

4

(7/9)

UNESCO ICDH(국제기록 유산센터)

유네스코 국제기록유산센터의 설립 및 역사, 역할과 기능, 주요부서 및 수행사업, 인턴쉽 프로그램 소개

PPT자료 등

비대면강의

토론

개인용 컴퓨터

이승철

(국가기록원 연구관)

5

(7/10)

ICCROM 사무국

이크롬 사무국의 설립 배경과 역사, 역할과 기능, 실질적인 사무국 업무와 활동, 주요 수행사업, 인턴쉽 프로그램 소개

PPT자료 등

비대면강의

토론

개인용 컴퓨터

조유진

(이크롬 사무국 코디네이터)

6

(7/13)

세계유산위원회 사무국: UNESCO WHC(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의 설립 배경과 역사, 역할과 기능, 실질적인 사무국 업무와 활동, 인턴쉽 프로그램 소개 등

PPT자료 등

비대면강의

토론

개인용 컴퓨터

심혜승

(카이스트 디지털헤리티지랩 연구원 /문화재위원)

7

(7/14)

UN WTO(유엔 세계관광기구)

국제연합세계관광기구의 설립 배경과 역사, 기구의 역할과 기능, 주요업무와 사업, 근무경험 소개

PPT자료 등

비대면강의

토론

개인용 컴퓨터

우진영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기금교수)

8

(7/15)

한국문화재재단 문화유산ODA

한국문화재재단 문화유산 ODA팀의 설치배경, 역할과 기능, 주요업무 및 수행사업 등

PPT자료 등

비대면강의

토론

개인용 컴퓨터

박지민(문화유산ODA 부팀장)

9

(7/16)

국외소재문화재재단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의 설립배경, 역할과 기능, 주요업무 및 수행사업 등

PPT자료 등

비대면강의

토론

개인용 컴퓨터

정자영(국외문화재 보존·복원 ·활용(미주유럽)담당)

10

(7/17)

한국국제협력단 (KOICA)

개발협력과 ODA의 이해, 문화 ODA분야의 전망과 기회, 사업사례, 참여형태와 필요 역량, 경력개발 방안 등

PPT자료 등

비대면강의

토론

개인용 컴퓨터

김형규(원광대학교 부교수)

7. 학습과제 부여 및 처리계획

과제내용

작성방법

제출기한

성 적

반영방법

비 고

5

관심있는 국제기구 현황 파악 및 관심사업 조사

조사보고서

7월 12일

30%

10

직무수행계획서 작성하기

직무수행계획서

7월 19일

30%

8. 학습과제 원고 작성 지침

2020-여름학기 기준

1. 과제물 작성은 제목(부제는 - 표시), 제출자명(소속, 학과, 학년, 학번, 성명), 목차, 본문, 표, 그림, 참고문헌ㆍ누리집, 정보제공자 순으로 구성한다.

2. 과제물 작성은 A4 좁게쓰기, 여백은 표준(좌우 30, 위 20, 아래15), 줄 간격은 160%로 정리하고, 본문은 바탕체로 작성하고, 쪽수는 하단 가운데 아라비아 숫자로 표기한다.

3. 과제물의 제목은 글자크기 18호, 장은 15호, 절은 13호, 항은 12호, 목은 11호, 본문은 10호, 각주는 9호로 작성한다 (단, 장 절 항 목은 I. 3. 2) (4) 방식으로 작성하고 장은 아래위에 한 줄, 절은 아래위에 한 줄, 항은 아래위에 한 줄, 목은 위에 한 줄을 띄움).

4. 각주는 인용문장 또는 단어의 끝 오른쪽 어깨 위에 일련번호를 반괄호 속에 넣어서 표기한다 (단, 본문에 간주가 불가피하게 달아야 하는 경우 (강건너, 1998: 3)처럼 표시함).

5. 인용문은 “ ”로, 강조는 ‘ ’, 작품은 < >, 전시회는 << >>, 참조와 부가설명은 각주로 표기한다 (단, 외국어 고유명사와 불확실한 번역용어는 괄호 속에 원어를 병기함).

6. 표는 상단에 도판, 사진은 하단에 중앙에 표시한다(자료와 정보의 출처를 간주 또는 각주로 표기할 수 있다). 예 <표 1>, 그림 1〕, 〔사진 3〕, (출처: )

7. 참고문헌ㆍ누리집은 국문(성명) 가나다 순, 영문(성, 명) ABC 순으로 작성하고, 동일 필자의 참고문헌의 경우에 간행연도별 순서에 따라 2020a, 2020b, 2020c처럼 표기한다.

8. 참고문헌과 누리집은 원문(한문, 영문, 중문, 일문 등)대로 표기하고, 본문에 간행년도를 연호로 표기해야 하는 경우 서기로 환산된 간행년도를 괄호 속에 표기한다.

9. <참고문헌 ㆍ누리집ㆍ정보제공자> 작성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통일한다.

1) 강건너, 1998, 박물관학입문」, 산너머 편,박물관의 세계』1, 세종: 학술출판사, 3쪽

2) 위의 글, 강건너, 1997, 7쪽

3) 같은 글, 강건너, 1997, 7쪽

4) 길따라, 1997, 박물관경보시스템」, 󰡔한국박물관연구󰡕 4(12), 부여: 한국박물관학회, 6쪽

5) 모퉁이, 2000, 증강현실 디지털 뮤지엄』, 서울: 디지털세상, 8쪽

6) 앞의 글, 길따라, 1998, 4쪽

7) 앞의 책, 모퉁이, 2000, 10쪽

8) Lewis, G. D., 1986, Museum Documentation, in Thompson, J. M. A. at al. (eds.), The Museum Communities in the World, New York: Hamilton Press, p.5

9) Tylor, T. T., 1985, Museum Collection, Journal of Museum Professionals 5(9), Paris: Louvre, p.11

10) ibid. Tylor, T.T., 1985, p.12

11) op. cit. Lewis, G. D., 1986, p.6

12) loc. cit.

13) http://icom.museum/news.htm (검색일: 2002.09.25.)

14) 고문헌 각주 표시: 원전권수, 편명」,〈세부편명〉: 원문인용

陽明學全集권 1, 傳習錄」,〈徐愛錄> : 格物是至善之功

15) 김쇠, 남, 59세, 부여군 규암면 합정리 430. 화훼농사 7년 (분야, 경력)

10. 이밖에 사항은 학술논문 작성 관행에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