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18학년도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보고서.pdf

닫기

background image

2018학년도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보고서

     

   

2018.  3.

학    생    과

/home/mayeye/nuch/weblink/download/viewer/152238846012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2 -

2018학년도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보고서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는 대입전형 출제문항이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준수하여 출제되었는지 여부와 이로 인한 선행학습 유발요인이 없는지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다음 입학전형에 반영․개선함으로써 공교육 정상화에
기여하기 위함

Ⅰ. 관련근거

□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제10조
□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제5조
□ 한국전통문화대학교 학칙 제40조의2

Ⅱ. 진행절차 및 방법

□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진행절차

대입전형 시행

ð

선행학습 영향평가

실시

ð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 및 다음 연도

반영계획 공개

ð

차년도 대입전형

시행계획 변경

6월 ~ 9월

2월 ~ 3월

~ 3월 31일

(필요시)

□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방법

○ 교육부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매뉴얼을

활용하여 영향평가 실시

○ 외부 전문가에게 본교 대입전형의 고교 교육과정 준수 여부를 분석토록하여

자체평가의 신뢰성을 높임

Ⅲ. 평가대상 및 결과공개

□ 평가대상

구 분

대학별 고사 유형

영향평가대상 여부

비 고

특별전형

기초능력평가고사

심층면접고사

일반전형

입학고사

필기고사

실기고사

×

예술 교과군

심층면접고사

/home/mayeye/nuch/weblink/download/viewer/152238846012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3 -

□ 평가결과 공개

○ 공개대상 : 당해연도 기출문제, 영향평가결과, 다음 입학전형 반영계획
○ 공개시기 : 2018. 3. 30.(금) / 홈페이지

Ⅳ. 고교 교육과정 내 출제를 위한 대학의 노력

□ 입학고사

○ 고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토록 출제매뉴얼 개정 및 사전

교육 실시

Ⅲ.  출제  방향

1.  기본  방향

◦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교과서  위주로  출제

    -  출제형태  :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문제와  유사한  수준의  난이도  및  문제  유형으로  출제

    -  출제범위  :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교육과정  및  교과서  적용기준을  따르며,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준수

         

<공교육정상화특별법> 제10조(대학등의 입학전형 등) ① 대학등의 장은 「고등교육법」등 관계 법령에 

따라 입학전형에서 대학별고사(논술 등 필답고사, 면접·구술고사, 신체검사, 실기·실험고사 및 교직

적성·인성검사를 말한다)를 실시하는 경우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 

또는  평가하여서는  아니된다.

○ 고교 교과서 사전 제공 및 문제 출제 시 고교 교육과정 내 출제를 위하여

출제근거, 문항성격, 출제의도 등 제시하도록 함

○ 재학생 검토요원 6명을 위촉하여 출제문항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부합

하는지 검토 및 감수

□ 심층면접고사

○「특별․일반전형 심층면접고사 시행지침」에「공교육정상화법」준수 명기

  Ⅲ.  출제지침(1.  일반지침,  2.  출제계획표,  3.  문항제작,  4.  평가요소)

      5.  준수사항(추가)

          ○  관련근거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제10조(대학등의 입학전형 등) ① 대학등의 장은 「고등교육법」 등 관계 법령에 따라 입학전형에서 대학별고사

(논술 등 필답고사, 면접·구술고사, 신체검사, 실기·실험고사 및 교직적성·인성검사를 말한다)를 실시하는 

경우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  또는  평가하여서는  아니된다.

      <시행  2014.  9.  12.>  ※  실기고사(예‧체능)  적용  제외

          ○  내        용 

              -  심층면접고사  문제  출제  시  고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넘지  않아야  함

              -  문항카드  작성  시  출제근거에  고등학교  교과서를  명기하거나,  교과서  밖  자료라면  출제  의도에

                  고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넘지  않음에  대한  근거를  제시함

/home/mayeye/nuch/weblink/download/viewer/152238846012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4 -

순번

내 용

배점

비 고

지식

이해

적용

분석

평가

1

어휘어법(높임법의 이해)

10

2

시적표현의 효과성 적용하기

10

3

추론적 사고 분석하기

10

순번

내 용

배점

비 고

지식

이해

적용

분석

평가

1

함수의 극한과 연속

10

2

확률

10

순번

내 용

배점

비 고

지식

이해

적용

분석

평가

1

빈칸 추론

10

2

문법성 판단

10

순번

내 용

배점

비 고

지식

이해

적용

분석

평가

1

고려 귀족사회의 형성과 변천 10

2

조선후기 상품화폐경제의 발달 10

3

동학농민운동의 전개와 의의

10

○ 고교 교과서 사전 제공 및 문제 출제 시 고교 교육과정 내 출제를 위하여

출제근거, 출제의도, 모범답안 등 제시하도록 함

○ 특별전형 기초․심층면접 출제관련 고교 교육과정 범위 준수 안내 공문 시행

Ⅴ. 고교 교육과정 내 출제 여부 분석

□ 특별전형 기초능력고사 : 출제문항 별도 공개

○ 과목별 문항분석

- 국어

- 수학

- 영어

- 한국사

/home/mayeye/nuch/weblink/download/viewer/152238846012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5 -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전통의  현대화’  혹은  ‘전통의  현대적 

계승’을  성공적으로  이뤄내기  위해서 
필요한    요건과  성공적인  사례

⦁앞으로  전공하게  될  ‘전통’에  대한  이해와  내용을 

얼마만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를  측정 

⦁전통과  현대가  어떻게  만나야  바람직한  것인지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가면서  설명  능력  측정

2

⦁‘문화’와  ‘문명’은  구분과  정의를  설명

⦁주요  단어나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예시를 

사용할  줄  아는지  등을  측정

3

⦁책이나  작품  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는  것  하나를  제시
하고,  그  이유를  설명

⦁독서를  위한  문화  분야를  경험  점검
⦁경험과  생각을  객관화하여  얼마나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를  측정

○ 기초능력면접

○ 분석결과

- 5지선다형의 객관식 10문항(국어 3문항, 영어 2문항, 수학 2문항, 한국사 3문항)과

기초 소양을 묻는 주관식 3문항 출제 평가

- 각 교과별로 출제된 문항들은 모두 고등학교 교과서 및 EBS 교재를 바탕으로

출제되었고 고등학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평가

- 기초소양을 확인하기 위한 주관식 3문항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포함된

특정 교과 지식과 관련되어 있지는 않으나, 특수목적대학교와 전공 특수성을
고려하여 전통 문화와 문화유산 관련 상식과 이해 수준에서 평가

□ 특별전형 심층면접

○ 전통건축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황룡사구층탑과  월정사팔각구층탑의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

⦁전통건축양식에  대한  관심  및  이해도,  그리고 

주어진  사진에  대한  관찰을  통한  문제  해결력

2

⦁황룡사구층탑과  월정사팔각구층탑의   

차이나는  이유  설명

⦁전통건축물에  대한  관심,  연계사고력,  주제의 

전개  및  대응력

3

⦁‘짤방’이라는  단어의  어원,  의미

⦁인터넷  상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단어의  어원과 

의미를  어느  정도까지  설명할  수  있는지를  확인
함으로써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

○ 전통조경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경복궁의  입지  및  배치특징  설명

⦁유교적  사상을  둔  조선시대의  입지  및  궁궐의 

배치  특징을  파악  여부

2

⦁경복궁과  창덕궁  입지  및  배치특징 

비교

⦁법궁과  이궁의  입지  및  배치차이에  대해  정확히 

파악  여부

3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백제역사유적

지구”  중  부여에  위치한  문화유산을 
백제의  역사와  관련하여  설명

⦁백제역사유적지구는  백제의  역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을  뿐  아니라  우리  대학의  모든  학과에서  다루는 
주요  사적지로  신입생들이  숙지해야  할  대상 

/home/mayeye/nuch/weblink/download/viewer/152238846012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6 -

○ 문화재보존과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한국의  세계기록

유산과  보존  방안에  대한  서술

⦁전통  문화에  대한  관심과  열의를  보고  구체적인 

보존  방안  등을  제시할  수  있는지를  판단

2

⦁지구  온난화  현상과  대기오염에  의한 

우리나라  목조문화재의  손상에  대하여 
설명

⦁지구의  온난화  현상과  대기오염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문화재에  미치는  손상  영향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함

3

⦁반출  국외  소재  문화재의  예를  들고 

그  환수  방안에  대하여  본인의  생각

⦁우리  문화재에  대한  관심과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문화재  관련  분야에  대한  일반  교양  소양을 
살펴보고자  함 

○ 전통미술공예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시대와  유물의  특성에  대해  설명

⦁기본적인  미술공예  소양  평가

2

⦁‘전통은  불변의  것이  아니라,  살아있는 

생명체와  같으며,  동시대(현재)의 
모습으로  계승해야  된다고  한다.’설명

⦁전통의  바른  계승에  대해  이해

3

⦁전통문화에  대한  정의와  이유

⦁전통에  대한  이해와  가치를  인식

○ 무형유산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전통  공예  선호하는  분야나  작품을 

선정하고  이유  설명

⦁전통  공예에  대한  기본  소양  평가

⦁무형유산과  유형유산의  의미를  설명

하고  상호관계에  대한  견해  제시

⦁무형유산과  유형유산의  차이와  관계에  대한  인식 

평가

2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을  위한  분야별 

역할과  본인의  관심과  기여방안

⦁전통문화  계승에  관한  인식  수준
⦁전공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인식  수준  평가 

3

⦁전통문화  관련  서적    가운데  인상 

깊은  내용을  소개하고  감상을  설명

⦁전통  문화에  대한  관심과  기본  소양  평가
⦁의사소통  능력  평가

○ 문화재관리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문화재의  개념,  지정주체별  분류체계, 

종별유형의  사례  제시   

⦁문화재의  개념을  설명하고,  문화재의  지정주체별 

분류체계와  종별유형에  대한  이해도  평가

2

⦁조선시대  조운선에서  출토된  매장 

문화재의  신고절차와  소유권의  귀속

⦁출토된  매장문화재의  신고절차와  소유권의  귀속에 

대한  이해도  평가

3

⦁워싱턴  주미  대한제국  공사관,  상하이 

대한민국임시정부  등  국외  소재  문화
유산을  보호방안

⦁국외소재문화유산에  대한  이해수준을  파악하고, 

국외소재문화유산의  환수에  대해서  논리적  설명 
평가 

/home/mayeye/nuch/weblink/download/viewer/152238846012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7 -

문항
번호

내 용

배점

비 고

어휘·

어법

사실적

사고

추론적

사고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1

화법

4

2

화법

4

3

화법

4

4

화법

4

5

화법

4

6

작문

4

7

작문

4

8

작문

4

9

작문

4

10

작문

4

○ 융합고고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선사시대와  역사시대를  구분  기준  제시,   

선사시대  문화  양상을  각  시대별  주요 
유물,  유구,  유적을  포함해  설명

⦁전공에  대한  관심과  기본지식

2

⦁방문했던  선사시대  문화유적,  전시

시설(박물관,  전시관  등)  유물  중   
인상적이었던  것  제시,  설명

⦁전공에  대한  관심  및  소양

3

⦁유네스코에  등재된  세계유산을  아는 

대로  나열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설명

⦁문화유산  및  전공에  대한  관심  및  이해도  평가

○ 분석결과

- 심층면접 시 확인하는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와 자세와 의사소통능력, 인성에

대한 평가영역은 교과 지식과 관련이 없으므로 선행학습 영향평가 대상에서 제외

- 전공관련 지식 및 문제해결력 평가하는 질문은 고등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답할 수 있는 문항들도 있었으나, 다수의 문항은 지원 전공에 대한 관심도와
지식이 있어야 답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

- 고등학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답하기 어려운 일부 문항도 특수목적대학교와

전공 특수성에 고려하여 선행학습을 유발시킨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판단

- 향후 전통 문화와 문화유산 관련 상식적인 범위 내에서 일반화된 사례

기사나 현행화된 제도에 대한 출제 고려

□ 일반전형 필기고사 : 출제문항 별도 공개

○ 과목별 문항분석

- 국어

/home/mayeye/nuch/weblink/download/viewer/152238846012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8 -

문항
번호

내 용

배점

비 고

어휘·

어법

사실적

사고

추론적

사고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11

어휘․어법

4

12

어휘․어법

4

13

어휘․어법

4

14

어휘․어법

4

15

어휘․어법

4

16

어휘․어법

4

17

현대소설

4

18

현대소설

4

19

현대소설

4

20

현대소설

4

21

고전시가

4

22

고전시가

4

23

고전시가

4

24

고전시가

4

25

현대시

4

26

현대시

4

27

현대시

4

28

읽기(인문)

4

29

읽기(인문)

4

30

읽기(인문)

4

31

고전소설

4

32

고전소설

4

33

고전소설

4

34

고전소설

4

35

읽기(사회)

4

36

읽기(사회)

4

37

읽기(사회)

4

38

읽기(사회)

4

39

읽기(과학)

4

40

읽기(과학)

4

41

읽기(과학)

4

42

읽기(예술)

4

43

읽기(예술)

4

44

읽기(예술)

4

45

문학(희곡)

4

46

문학(희곡)

4

47

문학(희곡)

4

48

읽기(기술)

4

49

읽기(기술)

4

50

읽기(기술)

4

합계

200

7

12

13

13

5

비율

100

14

24

26

26

10

/home/mayeye/nuch/weblink/download/viewer/152238846012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9 -

문항
번호

내 용

배점

비 고

계산

이해

추론

문제해결

1

지수의 계산

4

2

집합의 계산

4

3

수열의 극한의 계산

4

4

함수의 계산

6

5

함수의 극한

6

6

집합의 분할

6

7

함수의 이해

6

8

미분계수의 계산

6

9

함수의 극한 이해

6

10

부정적분의 계산

6

11

명제의 이해

6

12

함수의 극대, 극소

6

13

확률의 계산

6

14

확률변수 성질

6

15

확률의 성질

6

16

등비수열

6

17

수열의 극한

6

18

이항정리

8

19

조건부 확률

8

20

평균값의 정리

8

21

수학적 귀납법

8

22

등차수열의 합

8

23

경우의 수

8

24

무한급수

8

25

함수의 연수

8

26

로그

8

27

정적분의 활용

8

28

정규분포

8

29

함수의 그래프

8

30

정적분과 무한급수

8

합계

200

9

7

5

9

비율

100

30.0

23.3

16.7

30.0

- 수학

/home/mayeye/nuch/weblink/download/viewer/152238846012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10 -

문항
번호

내 용

배점

비 고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1

어휘 추론

4

2

어휘 추론

4

3

어휘 추론

4

4

어휘 추론

4

5

어휘 추론

4

6

어휘 추론

6

7

말하기・듣기

4

8

말하기・듣기

4

9

말하기・듣기

4

10

세부 내용 파악

4

11

세부 내용 파악

4

12

세부 내용 파악

4

13

심경 추론

4

14

세부 내용 파악

4

15

문단 순서 배열

4

16

문단 순서 배열

4

17

문단 순서 배열

4

18

연결사 추론

4

19

연결사 추론

4

20

빈칸 추론

4

21

빈칸 추론

4

22

빈칸 추론

6

23

빈칸 추론

6

24

빈칸 추론

6

25

무관한 문장 고르기

6

26

무관한 문장 고르기

6

27

지칭 추론

4

28

지칭 추론

4

29

문장 삽입

4

30

문장 삽입

4

31

목적 파악

4

32

주장 추론

4

33

주제 추론

4

34

제목 추론

4

35

요지 추론

4

36

요지 추론

4

- 영어

/home/mayeye/nuch/weblink/download/viewer/152238846012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11 -

문항
번호

내 용

배점

비 고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37

어법성 판단

6

38

어법성 판단

6

39

어법성 판단

6

40

문단 요약

4

41

장문 독해

4

42

장문 독해

6

43

장문 독해

4

44

장문 독해

4

45

장문 독해

4

합계

200

5

11

7

12

10

비율

100

11

24

16

27

22

문항
번호

내 용

배점

비 고

지식

이해

분석

종합

1

가야의 변천

5

2

백제의 문화유산

5

3

백제와 고구려의 항쟁

5

4

조선 통신사의 활동

5

5

고려 광종의 개혁

5

6

문벌귀족사회의 모순

5

7

조선 시대의 신분제도

5

8

근대 언론

5

9

조선 후기의 사회 모습

5

10

주전론과 주화론의 대립

5

11

임오군란의 결과

5

12

발해의 문화

5

13

서울 진공 작전

5

14

제3대 대선의 결과

5

15

6․29 선언

5

16

개화파의 분화

5

17

회사령의 시행

5

18

흥선 대원군의 외교정책

5

19

제1차 갑오개혁

5

20

1920년대 무장투쟁

5

합계

100

6

7

5

2

비율

100

30

35

25

10

- 한국사

/home/mayeye/nuch/weblink/download/viewer/152238846012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12 -

○ 분석결과

- 국어, 영어, 수학, 한국사 과목에 대해서 총 145개(국어 50문항, 영어 45문항,

수학 30문항, 한국사 20문항) 선다형 문항이 출제

- 대부분의 필기고사는 현직 교사들이 문항출제자로 참여하므로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 내에서 출제

- 교과의 특성에 따라 국어와 영어 일부 지문이 교과서 외에서 출제되었으나,

대부분의 경우 평가 목표의 이원분류와 어휘 수준을 고려할 때 고등학교 교육
과정 수준 내에서 충분히 풀 수 있는 문항

□ 일반전형 심층면접

○ 전통건축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삼국시대의  고분의  무덤양식과  특징

설명

⦁문화재에  대한  관심  및  이해도,  주어진  사진에 

대한  관찰을  통한  문제  해결력

⦁백제  미륵사지  석탑과  발해  영광탑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

⦁문화재에  대한  관심  및  이해도,  주어진  사진에 

대한  관찰을  통한  문제  해결력

2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유물을  통해 

알  수  있는  당시의  문화  교류  설명

⦁문화재에  대한  관심  및  이해도,  연계사고력,  주제의 

전개  및  대응력

⦁미륵사지  석탑에서  보여지는  목조 

건축의  요소를  찾아  설명

⦁전통  건축물에  대한  관심,  연계사고력,  주제의 

전개  및  대응력

3

⦁외국인이지만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

하여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  출전
하는  선수들에  대한  생각

⦁국제화  시대에  안현수  선수와  같이  우리선수가 

타국  선수로  활약하는  모습을  봤는데,  반대의 
현상에  대해서는  의견

⦁대변초  교명  변경  건이  이슈화되고 

과거와  달리  교명  변경을  위한  힘을 
얻게  된  것에  대해  생각

⦁직접  영향  당자사가  의견을  표출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  하는지의  여부

○ 전통조경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본인  소유의  개인정원을  조성하여 

그림으로  표현

⦁정원의  개념을  인지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학생의 

창의성과  순발력을  파악

⦁지역  사람들이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공원을  조성하여  그림으로  표현

⦁공원의  개념을  인지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학생의 

창의성과  순발력을  파악

2

⦁직접  그린  정원  대하여  자유롭게  설명

⦁정원의  개념을  인지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학생

의  창의성과  순발력을  파악하기  위함.

3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된  조선 

왕릉의  석물  배치에  대해  설명

⦁세계유산  중  조선왕릉  및  왕릉  내의  조경  시설물인 

석물에  대한  이해

⦁궁궐  내  왕비가  생활했던  공간의  정

원을  주어진  재료로  조성한  후,  그 
이유를  설명

⦁궁궐  내  여성  공간에서  나타나는  전통  조경  요소

들이  어떻게  배치되어  있는지를  파악,  응시자의 
개성  및  관심도

/home/mayeye/nuch/weblink/download/viewer/152238846012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13 -

○ 문화재보존과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종이  기록물에서  발생되는  열화의 

주원인에  대한  서술

⦁일반  환경에서  발생  되는  종이  기록물의  열화 

원인을  제시할  수  있는지를  판단 

⦁고대  청동기시대  숯으로  시대의  연대를 

알아보는  방법  설명

⦁연대  측정에  대한  이해  여부

2

⦁금속문화재의  제작기법인  주조와  단조의 

특징  설명

⦁금속문화재의  제작  기술에  대한  기본  개념을 

알아보고자  함

⦁나무로  만들어진  가구의  손상원인과 

안전한  보존  및  보관  방법  설명

⦁근현대  지류  가구  문화재  보존

3

⦁유물  취급  시  일반적인  주의사항에 

대하여  본인의  생각  설명

⦁문화재를  다룰  때  주의해야  하는  일반적인  주의

사항을  살펴보고자  함

⦁문화재의  진위와  관련하여  문화재

보존과학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

⦁문화재보존과학의  역할  이해

○ 전통미술공예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전통미술  관련  문화재의  제작시대와 

특징에  대해  서술

⦁자신의  지원전공  전반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

2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이란  무엇

이며,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한국 
무형유산에  대해  서술

⦁세계와  한국의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  파악

3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에  대해  설명

⦁본인의  생각을  조리  있게  이야기  할  수  있는지  평가
⦁개인의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을  파악

○ 무형유산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무형유산이  가지는  나름의  가치와  의미를 

유형유산과  비교하여  설명하고  개인적 
견해를  제시

⦁무형유산과  유형유산의  차이와  관계에  대한  인식 

정도  평가

2

⦁최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한국의  문화유산에  대해  설명

⦁무형유산에  대한  관심과  인식  정도  평가

3

⦁박물관  또는  미술관에서  관람한  전시 

가운데  인상  깊었던  내용을  소개하고 
이유  설명

⦁전통  문화  유산에  대한  관심과  인식  수준  평가

/home/mayeye/nuch/weblink/download/viewer/152238846012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14 -

○ 문화재관리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세계유산  기준과  종류(분류)  설명
⦁문화유산보호  등재제도와  보호대상  설명 
⦁자국의  문화유산이  유네스코  등재되면 

문화재  관리측면에서  장․단점  설명

⦁유산의  국제적  관리체계를  이해하고,  구체적  등재

제도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유산관리측면에서 
등재에  따른  장․단점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

⦁문화재  보호의  목적과  원칙을  설명 

⦁문화재  보호의  목적과  원칙에  대한  이해도  평가

2

⦁문화재  보호제도  중점  보호주의와 

대장주의의  개념과  장․단점  답변

⦁문화재  보호제도의  두  유형의  개념  이해와  장․

단점  파악

⦁유형문화재의  활용  방법론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  설명

⦁유형문화재의  활용  방법론에  대한  이해도  평가

3

⦁덕종어보  환수  및  전시와  관련하여 

논쟁이  될  수  있는  점과  어보(御寶)가 
무엇인지도  설명   

⦁문화재관련  이슈를  출제하여  평상시  관심사와 

문화재  관리에  대한  이해정도를  상식  수준에서 
평가

⦁문화재관리  전문  인력의  교육목표와 

활동  전망에  대하여  설명

⦁문화재관리  전문인력의  교육목표와  활동  전망에 

대한  이해도  평가

○ 융합고고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선사시대와  역사시대를  구분  기준  제시,   

선사시대  문화  양상을  각  시대별  주요 
유물,  유구,  유적을  포함해  설명

⦁전공에  대한  관심과  지식  및  정보  이해

⦁진흥왕순수비가  移置說을  반박하고,   

마운령  지배에  대한  고고학적  자료  제시

⦁문헌자료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고고학적  물증의 

비중과  중요성을  환기

2

⦁방문했던  선사시대  문화유적,  전시

시설(박물관,  전시관  등)  유물  중   
인상적이었던  것  제시,  설명

⦁문화유산  및  전공에  대한  관심  및  표현  능력 

평가

⦁가야에  대해  중국  남제,  광개토대왕

릉비  ‘가라’로  표기,  <삼국사기>  ‘가야’ 
등  국호  표기  사용에  대한  설명 

⦁자칭과  타칭에  대한  변별력  평가
⦁무의식적으로  사용해  왔던  용어에  대한  질문을 

통해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함께  측정

3

⦁국가지정문화재의  종류와  기준  제시와 

사례를  들어  설명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도  및  전공에  대한  관심 

평가

⦁신라  장군  이사부가  우산국을  정벌

동기와  장벌이  가능했던  요인  설명

⦁창의적인  이해와  분석력  측정

/home/mayeye/nuch/weblink/download/viewer/152238846012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15 -

이의제기 신청

문항질의 검토 및 답변

최종정답 확정

․입시홈페이지 게시판 접수
․단순질의(즉시 처리)

: 입학담당사무관 검토→

학생과 검토 및 답변처리

․문항질의

: 학생과 검토→

과목팀장, 검토위원, 출제

위원에 답변서 이메일 요청

․출제위원 해당문항 답변서및

증빙자료제출

․과목 검토위원 답변서 제출
․과목팀장 최종 답변서 제출

: 문제오류 및 추가검토 필요시

타 출제위원 검토 의뢰

(객관성 확보를 위해 필요시

외부전문가 의뢰 등 실시)

․답변처리 완료 후 홈페이지

최종 정답 확정

․최종정답을 통해 채점과정

진행

 

이의제기 민원 대응체계

○ 분석결과

- 심층면접 시 확인하는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와 자세, 의사소통능력, 인성에

대한 평가영역은 교과 지식과 관련이 없으므로 선행학습 영향평가 대상에서
제외

- 전공관련 지식 및 문제해결력 평가하는 질문은 고등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답할 수 있는 문항들도 있었으나, 다수의 문항은 지원 전공에 대한 관심도와
지식, 시사적 지식이 있어야 답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

- 고등학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답하기 어려운 일부 문항도 특수목적대학교와

전공 특수성에 고려하여 선행학습을 유발시킨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판단

- 향후 전통 문화와 문화유산 관련 상식적인 범위 내에서 일반화된 사례

기사나 현행화된 제도에 대한 출제 고려

Ⅵ. 다음 입학전형 반영계획 및 개선 노력

□ 출제오류 방지대책

○ 입학고사 출제문제 공개 및 이의제기 민원 대응체계 확립

- 2019학년도 대학 입학고사 문제 및 정답가안을 입시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이의제기 신청 마감 후 검토결과를 반영한 최종정답을 확정하여 및 채점

□ 특별전형 심층면접고사 평가 개선

○ 학과별 문제관련 참고서적 및 전공 정보공개

- 특별전형 심층면접고사의 비율(50→60%) 변경, 심층적 평가를 위해 선행

학습을 유발시키는 않는 범위 내에서 정보공개 확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