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학년도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보고서
2018. 3.
학 생 과
- 2 -
2018학년도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보고서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는 대입전형 출제문항이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준수하여 출제되었는지 여부와 이로 인한 선행학습 유발요인이 없는지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다음 입학전형에 반영․개선함으로써 공교육 정상화에
기여하기 위함
Ⅰ. 관련근거
□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제10조
□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제5조
□ 한국전통문화대학교 학칙 제40조의2
Ⅱ. 진행절차 및 방법
□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진행절차
대입전형 시행
ð
선행학습 영향평가
실시
ð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 및 다음 연도
반영계획 공개
ð
차년도 대입전형
시행계획 변경
6월 ~ 9월
2월 ~ 3월
~ 3월 31일
(필요시)
□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방법
○ 교육부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매뉴얼을
활용하여 영향평가 실시
○ 외부 전문가에게 본교 대입전형의 고교 교육과정 준수 여부를 분석토록하여
자체평가의 신뢰성을 높임
Ⅲ. 평가대상 및 결과공개
□ 평가대상
구 분
대학별 고사 유형
영향평가대상 여부
비 고
특별전형
기초능력평가고사
○
심층면접고사
○
일반전형
입학고사
필기고사
○
실기고사
×
예술 교과군
심층면접고사
○
- 3 -
□ 평가결과 공개
○ 공개대상 : 당해연도 기출문제, 영향평가결과, 다음 입학전형 반영계획
○ 공개시기 : 2018. 3. 30.(금) / 홈페이지
Ⅳ. 고교 교육과정 내 출제를 위한 대학의 노력
□ 입학고사
○ 고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토록 출제매뉴얼 개정 및 사전
교육 실시
Ⅲ. 출제 방향
1. 기본 방향
◦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교과서 위주로 출제
- 출제형태 :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문제와 유사한 수준의 난이도 및 문제 유형으로 출제
- 출제범위 :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교육과정 및 교과서 적용기준을 따르며,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준수
<공교육정상화특별법> 제10조(대학등의 입학전형 등) ① 대학등의 장은 「고등교육법」등 관계 법령에
따라 입학전형에서 대학별고사(논술 등 필답고사, 면접·구술고사, 신체검사, 실기·실험고사 및 교직
적성·인성검사를 말한다)를 실시하는 경우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
또는 평가하여서는 아니된다.
○ 고교 교과서 사전 제공 및 문제 출제 시 고교 교육과정 내 출제를 위하여
출제근거, 문항성격, 출제의도 등 제시하도록 함
○ 재학생 검토요원 6명을 위촉하여 출제문항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부합
하는지 검토 및 감수
□ 심층면접고사
○「특별․일반전형 심층면접고사 시행지침」에「공교육정상화법」준수 명기
Ⅲ. 출제지침(1. 일반지침, 2. 출제계획표, 3. 문항제작, 4. 평가요소)
5. 준수사항(추가)
○ 관련근거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제10조(대학등의 입학전형 등) ① 대학등의 장은 「고등교육법」 등 관계 법령에 따라 입학전형에서 대학별고사
(논술 등 필답고사, 면접·구술고사, 신체검사, 실기·실험고사 및 교직적성·인성검사를 말한다)를 실시하는
경우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 또는 평가하여서는 아니된다.
<시행 2014. 9. 12.> ※ 실기고사(예‧체능) 적용 제외
○ 내 용
- 심층면접고사 문제 출제 시 고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넘지 않아야 함
- 문항카드 작성 시 출제근거에 고등학교 교과서를 명기하거나, 교과서 밖 자료라면 출제 의도에
고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넘지 않음에 대한 근거를 제시함
- 4 -
순번
내 용
배점
행
동
비 고
지식
이해
적용
분석
평가
1
어휘어법(높임법의 이해)
10
○
2
시적표현의 효과성 적용하기
10
○
3
추론적 사고 분석하기
10
○
순번
내 용
배점
행
동
비 고
지식
이해
적용
분석
평가
1
함수의 극한과 연속
10
○
2
확률
10
○
순번
내 용
배점
행
동
비 고
지식
이해
적용
분석
평가
1
빈칸 추론
10
○
2
문법성 판단
10
○
순번
내 용
배점
행
동
비 고
지식
이해
적용
분석
평가
1
고려 귀족사회의 형성과 변천 10
○
2
조선후기 상품화폐경제의 발달 10
○
3
동학농민운동의 전개와 의의
10
○
○ 고교 교과서 사전 제공 및 문제 출제 시 고교 교육과정 내 출제를 위하여
출제근거, 출제의도, 모범답안 등 제시하도록 함
○ 특별전형 기초․심층면접 출제관련 고교 교육과정 범위 준수 안내 공문 시행
Ⅴ. 고교 교육과정 내 출제 여부 분석
□ 특별전형 기초능력고사 : 출제문항 별도 공개
○ 과목별 문항분석
- 국어
- 수학
- 영어
- 한국사
- 5 -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전통의 현대화’ 혹은 ‘전통의 현대적
계승’을 성공적으로 이뤄내기 위해서
필요한 요건과 성공적인 사례
⦁앞으로 전공하게 될 ‘전통’에 대한 이해와 내용을
얼마만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를 측정
⦁전통과 현대가 어떻게 만나야 바람직한 것인지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가면서 설명 능력 측정
2
⦁‘문화’와 ‘문명’은 구분과 정의를 설명
⦁주요 단어나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예시를
사용할 줄 아는지 등을 측정
3
⦁책이나 작품 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는 것 하나를 제시
하고, 그 이유를 설명
⦁독서를 위한 문화 분야를 경험 점검
⦁경험과 생각을 객관화하여 얼마나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를 측정
○ 기초능력면접
○ 분석결과
- 5지선다형의 객관식 10문항(국어 3문항, 영어 2문항, 수학 2문항, 한국사 3문항)과
기초 소양을 묻는 주관식 3문항 출제 평가
- 각 교과별로 출제된 문항들은 모두 고등학교 교과서 및 EBS 교재를 바탕으로
출제되었고 고등학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평가
- 기초소양을 확인하기 위한 주관식 3문항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포함된
특정 교과 지식과 관련되어 있지는 않으나, 특수목적대학교와 전공 특수성을
고려하여 전통 문화와 문화유산 관련 상식과 이해 수준에서 평가
□ 특별전형 심층면접
○ 전통건축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황룡사구층탑과 월정사팔각구층탑의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
⦁전통건축양식에 대한 관심 및 이해도, 그리고
주어진 사진에 대한 관찰을 통한 문제 해결력
2
⦁황룡사구층탑과 월정사팔각구층탑의
차이나는 이유 설명
⦁전통건축물에 대한 관심, 연계사고력, 주제의
전개 및 대응력
3
⦁‘짤방’이라는 단어의 어원, 의미
⦁인터넷 상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단어의 어원과
의미를 어느 정도까지 설명할 수 있는지를 확인
함으로써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
○ 전통조경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경복궁의 입지 및 배치특징 설명
⦁유교적 사상을 둔 조선시대의 입지 및 궁궐의
배치 특징을 파악 여부
2
⦁경복궁과 창덕궁 입지 및 배치특징
비교
⦁법궁과 이궁의 입지 및 배치차이에 대해 정확히
파악 여부
3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백제역사유적
지구” 중 부여에 위치한 문화유산을
백제의 역사와 관련하여 설명
⦁백제역사유적지구는 백제의 역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을 뿐 아니라 우리 대학의 모든 학과에서 다루는
주요 사적지로 신입생들이 숙지해야 할 대상
- 6 -
○ 문화재보존과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한국의 세계기록
유산과 보존 방안에 대한 서술
⦁전통 문화에 대한 관심과 열의를 보고 구체적인
보존 방안 등을 제시할 수 있는지를 판단
2
⦁지구 온난화 현상과 대기오염에 의한
우리나라 목조문화재의 손상에 대하여
설명
⦁지구의 온난화 현상과 대기오염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문화재에 미치는 손상 영향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함
3
⦁반출 국외 소재 문화재의 예를 들고
그 환수 방안에 대하여 본인의 생각
⦁우리 문화재에 대한 관심과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문화재 관련 분야에 대한 일반 교양 소양을
살펴보고자 함
○ 전통미술공예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시대와 유물의 특성에 대해 설명
⦁기본적인 미술공예 소양 평가
2
⦁‘전통은 불변의 것이 아니라, 살아있는
생명체와 같으며, 동시대(현재)의
모습으로 계승해야 된다고 한다.’설명
⦁전통의 바른 계승에 대해 이해
3
⦁전통문화에 대한 정의와 이유
⦁전통에 대한 이해와 가치를 인식
○ 무형유산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전통 공예 선호하는 분야나 작품을
선정하고 이유 설명
⦁전통 공예에 대한 기본 소양 평가
⦁무형유산과 유형유산의 의미를 설명
하고 상호관계에 대한 견해 제시
⦁무형유산과 유형유산의 차이와 관계에 대한 인식
평가
2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을 위한 분야별
역할과 본인의 관심과 기여방안
⦁전통문화 계승에 관한 인식 수준
⦁전공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인식 수준 평가
3
⦁전통문화 관련 서적 가운데 인상
깊은 내용을 소개하고 감상을 설명
⦁전통 문화에 대한 관심과 기본 소양 평가
⦁의사소통 능력 평가
○ 문화재관리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문화재의 개념, 지정주체별 분류체계,
종별유형의 사례 제시
⦁문화재의 개념을 설명하고, 문화재의 지정주체별
분류체계와 종별유형에 대한 이해도 평가
2
⦁조선시대 조운선에서 출토된 매장
문화재의 신고절차와 소유권의 귀속
⦁출토된 매장문화재의 신고절차와 소유권의 귀속에
대한 이해도 평가
3
⦁워싱턴 주미 대한제국 공사관, 상하이
대한민국임시정부 등 국외 소재 문화
유산을 보호방안
⦁국외소재문화유산에 대한 이해수준을 파악하고,
국외소재문화유산의 환수에 대해서 논리적 설명
평가
- 7 -
문항
번호
내 용
배점
행
동
비 고
어휘·
어법
사실적
사고
추론적
사고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1
화법
4
○
2
화법
4
○
3
화법
4
○
4
화법
4
○
5
화법
4
○
6
작문
4
○
7
작문
4
○
8
작문
4
○
9
작문
4
○
10
작문
4
○
○ 융합고고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선사시대와 역사시대를 구분 기준 제시,
선사시대 문화 양상을 각 시대별 주요
유물, 유구, 유적을 포함해 설명
⦁전공에 대한 관심과 기본지식
2
⦁방문했던 선사시대 문화유적, 전시
시설(박물관, 전시관 등) 유물 중
인상적이었던 것 제시, 설명
⦁전공에 대한 관심 및 소양
3
⦁유네스코에 등재된 세계유산을 아는
대로 나열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설명
⦁문화유산 및 전공에 대한 관심 및 이해도 평가
○ 분석결과
- 심층면접 시 확인하는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와 자세와 의사소통능력, 인성에
대한 평가영역은 교과 지식과 관련이 없으므로 선행학습 영향평가 대상에서 제외
- 전공관련 지식 및 문제해결력 평가하는 질문은 고등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답할 수 있는 문항들도 있었으나, 다수의 문항은 지원 전공에 대한 관심도와
지식이 있어야 답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
- 고등학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답하기 어려운 일부 문항도 특수목적대학교와
전공 특수성에 고려하여 선행학습을 유발시킨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판단
- 향후 전통 문화와 문화유산 관련 상식적인 범위 내에서 일반화된 사례
기사나 현행화된 제도에 대한 출제 고려
□ 일반전형 필기고사 : 출제문항 별도 공개
○ 과목별 문항분석
- 국어
- 8 -
문항
번호
내 용
배점
행
동
비 고
어휘·
어법
사실적
사고
추론적
사고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11
어휘․어법
4
○
12
어휘․어법
4
○
13
어휘․어법
4
○
14
어휘․어법
4
○
15
어휘․어법
4
○
16
어휘․어법
4
○
17
현대소설
4
○
18
현대소설
4
○
19
현대소설
4
○
20
현대소설
4
○
21
고전시가
4
○
22
고전시가
4
○
23
고전시가
4
○
24
고전시가
4
○
25
현대시
4
○
26
현대시
4
○
27
현대시
4
○
28
읽기(인문)
4
○
29
읽기(인문)
4
○
30
읽기(인문)
4
○
31
고전소설
4
○
32
고전소설
4
○
33
고전소설
4
○
34
고전소설
4
○
35
읽기(사회)
4
○
36
읽기(사회)
4
○
37
읽기(사회)
4
○
38
읽기(사회)
4
○
39
읽기(과학)
4
○
40
읽기(과학)
4
○
41
읽기(과학)
4
○
42
읽기(예술)
4
○
43
읽기(예술)
4
○
44
읽기(예술)
4
○
45
문학(희곡)
4
○
46
문학(희곡)
4
○
47
문학(희곡)
4
○
48
읽기(기술)
4
○
49
읽기(기술)
4
○
50
읽기(기술)
4
○
합계
200
7
12
13
13
5
비율
100
14
24
26
26
10
- 9 -
문항
번호
내 용
배점
행
동
비 고
계산
이해
추론
문제해결
1
지수의 계산
4
○
2
집합의 계산
4
○
3
수열의 극한의 계산
4
○
4
함수의 계산
6
○
5
함수의 극한
6
○
6
집합의 분할
6
○
7
함수의 이해
6
○
8
미분계수의 계산
6
○
9
함수의 극한 이해
6
○
10
부정적분의 계산
6
○
11
명제의 이해
6
○
12
함수의 극대, 극소
6
○
13
확률의 계산
6
○
14
확률변수 성질
6
○
15
확률의 성질
6
○
16
등비수열
6
○
17
수열의 극한
6
○
18
이항정리
8
○
19
조건부 확률
8
○
20
평균값의 정리
8
○
21
수학적 귀납법
8
○
22
등차수열의 합
8
○
23
경우의 수
8
○
24
무한급수
8
○
25
함수의 연수
8
○
26
로그
8
○
27
정적분의 활용
8
○
28
정규분포
8
○
29
함수의 그래프
8
○
30
정적분과 무한급수
8
○
합계
200
9
7
5
9
비율
100
30.0
23.3
16.7
30.0
- 수학
- 10 -
문항
번호
내 용
배점
행
동
비 고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1
어휘 추론
4
○
2
어휘 추론
4
○
3
어휘 추론
4
○
4
어휘 추론
4
○
5
어휘 추론
4
○
6
어휘 추론
6
○
7
말하기・듣기
4
○
8
말하기・듣기
4
○
9
말하기・듣기
4
○
10
세부 내용 파악
4
○
11
세부 내용 파악
4
○
12
세부 내용 파악
4
○
13
심경 추론
4
○
14
세부 내용 파악
4
○
15
문단 순서 배열
4
○
16
문단 순서 배열
4
○
17
문단 순서 배열
4
○
18
연결사 추론
4
○
19
연결사 추론
4
○
20
빈칸 추론
4
○
21
빈칸 추론
4
○
22
빈칸 추론
6
○
23
빈칸 추론
6
○
24
빈칸 추론
6
○
25
무관한 문장 고르기
6
○
26
무관한 문장 고르기
6
○
27
지칭 추론
4
○
28
지칭 추론
4
○
29
문장 삽입
4
○
30
문장 삽입
4
○
31
목적 파악
4
○
32
주장 추론
4
○
33
주제 추론
4
○
34
제목 추론
4
○
35
요지 추론
4
○
36
요지 추론
4
○
- 영어
- 11 -
문항
번호
내 용
배점
행
동
비 고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37
어법성 판단
6
○
38
어법성 판단
6
○
39
어법성 판단
6
○
40
문단 요약
4
○
41
장문 독해
4
○
42
장문 독해
6
○
43
장문 독해
4
○
44
장문 독해
4
○
45
장문 독해
4
○
합계
200
5
11
7
12
10
비율
100
11
24
16
27
22
문항
번호
내 용
배점
행
동
비 고
지식
이해
분석
종합
1
가야의 변천
5
○
2
백제의 문화유산
5
○
3
백제와 고구려의 항쟁
5
○
4
조선 통신사의 활동
5
○
5
고려 광종의 개혁
5
○
6
문벌귀족사회의 모순
5
○
7
조선 시대의 신분제도
5
○
8
근대 언론
5
○
9
조선 후기의 사회 모습
5
○
10
주전론과 주화론의 대립
5
○
11
임오군란의 결과
5
○
12
발해의 문화
5
○
13
서울 진공 작전
5
○
14
제3대 대선의 결과
5
○
15
6․29 선언
5
○
16
개화파의 분화
5
○
17
회사령의 시행
5
○
18
흥선 대원군의 외교정책
5
○
19
제1차 갑오개혁
5
○
20
1920년대 무장투쟁
5
○
합계
100
6
7
5
2
비율
100
30
35
25
10
- 한국사
- 12 -
○ 분석결과
- 국어, 영어, 수학, 한국사 과목에 대해서 총 145개(국어 50문항, 영어 45문항,
수학 30문항, 한국사 20문항) 선다형 문항이 출제
- 대부분의 필기고사는 현직 교사들이 문항출제자로 참여하므로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 내에서 출제
- 교과의 특성에 따라 국어와 영어 일부 지문이 교과서 외에서 출제되었으나,
대부분의 경우 평가 목표의 이원분류와 어휘 수준을 고려할 때 고등학교 교육
과정 수준 내에서 충분히 풀 수 있는 문항
□ 일반전형 심층면접
○ 전통건축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삼국시대의 고분의 무덤양식과 특징
설명
⦁문화재에 대한 관심 및 이해도, 주어진 사진에
대한 관찰을 통한 문제 해결력
⦁백제 미륵사지 석탑과 발해 영광탑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
⦁문화재에 대한 관심 및 이해도, 주어진 사진에
대한 관찰을 통한 문제 해결력
2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유물을 통해
알 수 있는 당시의 문화 교류 설명
⦁문화재에 대한 관심 및 이해도, 연계사고력, 주제의
전개 및 대응력
⦁미륵사지 석탑에서 보여지는 목조
건축의 요소를 찾아 설명
⦁전통 건축물에 대한 관심, 연계사고력, 주제의
전개 및 대응력
3
⦁외국인이지만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
하여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 출전
하는 선수들에 대한 생각
⦁국제화 시대에 안현수 선수와 같이 우리선수가
타국 선수로 활약하는 모습을 봤는데, 반대의
현상에 대해서는 의견
⦁대변초 교명 변경 건이 이슈화되고
과거와 달리 교명 변경을 위한 힘을
얻게 된 것에 대해 생각
⦁직접 영향 당자사가 의견을 표출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 하는지의 여부
○ 전통조경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본인 소유의 개인정원을 조성하여
그림으로 표현
⦁정원의 개념을 인지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학생의
창의성과 순발력을 파악
⦁지역 사람들이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공원을 조성하여 그림으로 표현
⦁공원의 개념을 인지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학생의
창의성과 순발력을 파악
2
⦁직접 그린 정원 대하여 자유롭게 설명
⦁정원의 개념을 인지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학생
의 창의성과 순발력을 파악하기 위함.
3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된 조선
왕릉의 석물 배치에 대해 설명
⦁세계유산 중 조선왕릉 및 왕릉 내의 조경 시설물인
석물에 대한 이해
⦁궁궐 내 왕비가 생활했던 공간의 정
원을 주어진 재료로 조성한 후, 그
이유를 설명
⦁궁궐 내 여성 공간에서 나타나는 전통 조경 요소
들이 어떻게 배치되어 있는지를 파악, 응시자의
개성 및 관심도
- 13 -
○ 문화재보존과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종이 기록물에서 발생되는 열화의
주원인에 대한 서술
⦁일반 환경에서 발생 되는 종이 기록물의 열화
원인을 제시할 수 있는지를 판단
⦁고대 청동기시대 숯으로 시대의 연대를
알아보는 방법 설명
⦁연대 측정에 대한 이해 여부
2
⦁금속문화재의 제작기법인 주조와 단조의
특징 설명
⦁금속문화재의 제작 기술에 대한 기본 개념을
알아보고자 함
⦁나무로 만들어진 가구의 손상원인과
안전한 보존 및 보관 방법 설명
⦁근현대 지류 가구 문화재 보존
3
⦁유물 취급 시 일반적인 주의사항에
대하여 본인의 생각 설명
⦁문화재를 다룰 때 주의해야 하는 일반적인 주의
사항을 살펴보고자 함
⦁문화재의 진위와 관련하여 문화재
보존과학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
⦁문화재보존과학의 역할 이해
○ 전통미술공예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전통미술 관련 문화재의 제작시대와
특징에 대해 서술
⦁자신의 지원전공 전반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
2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이란 무엇
이며,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한국
무형유산에 대해 서술
⦁세계와 한국의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 파악
3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에 대해 설명
⦁본인의 생각을 조리 있게 이야기 할 수 있는지 평가
⦁개인의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을 파악
○ 무형유산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무형유산이 가지는 나름의 가치와 의미를
유형유산과 비교하여 설명하고 개인적
견해를 제시
⦁무형유산과 유형유산의 차이와 관계에 대한 인식
정도 평가
2
⦁최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한국의 문화유산에 대해 설명
⦁무형유산에 대한 관심과 인식 정도 평가
3
⦁박물관 또는 미술관에서 관람한 전시
가운데 인상 깊었던 내용을 소개하고
이유 설명
⦁전통 문화 유산에 대한 관심과 인식 수준 평가
- 14 -
○ 문화재관리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세계유산 기준과 종류(분류) 설명
⦁문화유산보호 등재제도와 보호대상 설명
⦁자국의 문화유산이 유네스코 등재되면
문화재 관리측면에서 장․단점 설명
⦁유산의 국제적 관리체계를 이해하고, 구체적 등재
제도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유산관리측면에서
등재에 따른 장․단점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
⦁문화재 보호의 목적과 원칙을 설명
⦁문화재 보호의 목적과 원칙에 대한 이해도 평가
2
⦁문화재 보호제도 중점 보호주의와
대장주의의 개념과 장․단점 답변
⦁문화재 보호제도의 두 유형의 개념 이해와 장․
단점 파악
⦁유형문화재의 활용 방법론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 설명
⦁유형문화재의 활용 방법론에 대한 이해도 평가
3
⦁덕종어보 환수 및 전시와 관련하여
논쟁이 될 수 있는 점과 어보(御寶)가
무엇인지도 설명
⦁문화재관련 이슈를 출제하여 평상시 관심사와
문화재 관리에 대한 이해정도를 상식 수준에서
평가
⦁문화재관리 전문 인력의 교육목표와
활동 전망에 대하여 설명
⦁문화재관리 전문인력의 교육목표와 활동 전망에
대한 이해도 평가
○ 융합고고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선사시대와 역사시대를 구분 기준 제시,
선사시대 문화 양상을 각 시대별 주요
유물, 유구, 유적을 포함해 설명
⦁전공에 대한 관심과 지식 및 정보 이해
⦁진흥왕순수비가 移置說을 반박하고,
마운령 지배에 대한 고고학적 자료 제시
⦁문헌자료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고고학적 물증의
비중과 중요성을 환기
2
⦁방문했던 선사시대 문화유적, 전시
시설(박물관, 전시관 등) 유물 중
인상적이었던 것 제시, 설명
⦁문화유산 및 전공에 대한 관심 및 표현 능력
평가
⦁가야에 대해 중국 남제, 광개토대왕
릉비 ‘가라’로 표기, <삼국사기> ‘가야’
등 국호 표기 사용에 대한 설명
⦁자칭과 타칭에 대한 변별력 평가
⦁무의식적으로 사용해 왔던 용어에 대한 질문을
통해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함께 측정
3
⦁국가지정문화재의 종류와 기준 제시와
사례를 들어 설명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도 및 전공에 대한 관심
평가
⦁신라 장군 이사부가 우산국을 정벌
동기와 장벌이 가능했던 요인 설명
⦁창의적인 이해와 분석력 측정
- 15 -
이의제기 신청
문항질의 검토 및 답변
최종정답 확정
․입시홈페이지 게시판 접수
․단순질의(즉시 처리)
: 입학담당사무관 검토→
학생과 검토 및 답변처리
․문항질의
: 학생과 검토→
과목팀장, 검토위원, 출제
위원에 답변서 이메일 요청
․출제위원 해당문항 답변서및
증빙자료제출
․과목 검토위원 답변서 제출
․과목팀장 최종 답변서 제출
: 문제오류 및 추가검토 필요시
타 출제위원 검토 의뢰
(객관성 확보를 위해 필요시
외부전문가 의뢰 등 실시)
․답변처리 완료 후 홈페이지
최종 정답 확정
․최종정답을 통해 채점과정
진행
이의제기 민원 대응체계
○ 분석결과
- 심층면접 시 확인하는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와 자세, 의사소통능력, 인성에
대한 평가영역은 교과 지식과 관련이 없으므로 선행학습 영향평가 대상에서
제외
- 전공관련 지식 및 문제해결력 평가하는 질문은 고등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답할 수 있는 문항들도 있었으나, 다수의 문항은 지원 전공에 대한 관심도와
지식, 시사적 지식이 있어야 답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
- 고등학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답하기 어려운 일부 문항도 특수목적대학교와
전공 특수성에 고려하여 선행학습을 유발시킨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판단
- 향후 전통 문화와 문화유산 관련 상식적인 범위 내에서 일반화된 사례
기사나 현행화된 제도에 대한 출제 고려
Ⅵ. 다음 입학전형 반영계획 및 개선 노력
□ 출제오류 방지대책
○ 입학고사 출제문제 공개 및 이의제기 민원 대응체계 확립
- 2019학년도 대학 입학고사 문제 및 정답가안을 입시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이의제기 신청 마감 후 검토결과를 반영한 최종정답을 확정하여 및 채점
□ 특별전형 심층면접고사 평가 개선
○ 학과별 문제관련 참고서적 및 전공 정보공개
- 특별전형 심층면접고사의 비율(50→60%) 변경, 심층적 평가를 위해 선행
학습을 유발시키는 않는 범위 내에서 정보공개 확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