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미술공예학과

전통미술공예학과 [이미지]

전통미술공예학과Dept. of Traditional Arts and Crafts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線·形·色으로 천년만년 이어갑니다.

학과홈페이지

교육목표

우수한 전통공예미술의 성과를 오늘의 공예현장에 창조적으로 접목하여, 실생활에 기초한 미술문화의 정체성을 정립하고, 공예예술 영역의 확장과 선도를 담당할 의식과 능력을 갖춘 전문인재를 양성한다.

전통회화전공

전통회화전공은 단청, 불교회화, 궁중회화, 초상화, 산수화 등 전통회화 전반을 중심으로 교육한다.수목화, 채색화를 기본으로 응용되어 온 다양한 장르의 회화문화재를 모사하여 옛 기법을 전승하고 나아가 시대적 미감을 접목시키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한다. 졸업 후 전통을 계승하는 전승자, 활용을 통해 성장할 전통회화작가, 회화문화재를 연구하는 전문가 등 한국 전통회화 전문가 등 한국 전통회화 전승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교육과정은 회화문화재의 분석과 실습을 위한 회화이론을 바탕으로 단청, 불교회화, 궁중회화 기타 전통회화의 모사연구, 작품연구, 장황연구를 진행하여 전통회화 원형의 계승과 재창조 교육을 병행한다. 또한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단청 전문가를 초빙하여 단청 현장실습과 현장답사, 특강을 진행하여 현장교육을 강화한다. 학생들은 다양한 교육환경을 제공받음으로써 전통회화의 아름다움을 인식하고 그 제작방법을 체득한다.전통회화전공은 전통의 계승과 우리 시대의 새로운 전통을 수립할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 적극 지원한다.

전통조각전공

전통조각전공은 한국의 전통 조형미를 기반으로 다양한 형식의 전통조각과 금속공예, 목가구 등 전통공예 제작기법을 학습하고 이를 응용한 창의적 디자인을 통해 전통의 현대적 수용과 발전을 모색한다. 1학년 과정의 교양과 기초 실기를 마친 학생들은 2학년 전공과정에 들어선다.2학년 전통조각 전공과정은 소조와 부조, 테라코타, 기초금속공예, 단조 등의 전통미의 재현과 재료 가공 기법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여기에 미술사 등의 이론과 제도, 사진 등 공통실기과정을 더하여 전통미의 올바른 이해와 표현의 기본기가 만들어진다. 3학년 과정은 목조ㆍ석조의 전통조각기법을 학습하고 금속주조 과정을 통해 소조 역량을 심화하는 한편 전통금속공예의 기법계승과 응용표현 등의 공예디자인 영역도 접하게 된다. 전통 장인들의 제작현장을 체험하고, 문화상품 등 산업화된 시스템을 견학하는 현장실습과 방학 중의 계절학기, 산업체연수 등은 학생들의 진로방향을 선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들이다. 4학년 과정은 공방 스튜디오 방식의 전통목가구 실습과 더불어 그동안의 실습영역에 대한 결과물을 준비하는 졸업작품연구와 문화상품에 대한 인식과 참신한 제안을 위한 문화상품연구가 교과중심으로 편성되며, 특강, 현장방문의 형식으로 창작, 생산현장의 전문가와의 교류를 통해 진로에 대한 확신과 전통미술의 계승자로서의 의지를 갖추게 한다. 졸업평가인 졸업작품전은 학교를 통해 길러진 작업역량을 최대한 표출하여 자신의 진로 영역에 대한 능력과 가능성을 검증받는 기회로서 활용되며 미래의 뛰어난 전통미술공예가로서의 자부심을 키우는 중요한 기점이 될 것이다.

전통도자전공

전통도자전공은 청자, 분청사기, 백자, 옹기 등 전통도자공예 전방을 중심으로 교육한다.국가 중요무형문화재 기능 보유자 및 장인과 연계한 도제식 전수교육에 입각하여 전통을 계승하는 전승자, 전통의 활용을 통해 작가로서 성장할 도자공예작가, 현재의 생활문화를 선도하는 실용도예 제작자 등 현재와 미래의 한국 전통도자 계승에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창의적 전문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교육과정은 도자유물의 분석과 실습을 위한 도자이론을 바탕으로 각 도자 장르별 특성 및 미와 기능을 담아내는 기물성형, 도자소재 및 제작기술연구, 문양시문, 유약, 가마소성 등의 장인적 제작실습을 통한 전통도자 원형의 계승 및 이를 바탕으로 현재의 시각으로 새롭게 재창조하는 교육을 한다. 이를 통하여 전통도자 무형문화재 기능전수자, 도예작가, 생활도예가, 공예 관련 전문직 등으로 진출시키고자 노력한다. 학문적 연구 및 체계적인 현대적 계승을 위해 대학원 진학도 권장한다.또한 중국 경덕진도자대학교, 일본 동경예술대학교 등 해외대학 및 관련기관과의 교류를 통해 전공영역 뿐만 아니라 어학능력 향상 및 미래의 주인공으로서 국제적인 안목과 경쟁력을 갖춘 전통도예 미래 인재의 도전을 적극 지원한다.

전통섬유전공

전통섬유전공은 한국의 전통 직물과 복식을 중심으로 염색⋅자수⋅매듭 등 전통섬유공예 전반을 교육한다.교육 목표는 전통섬유의 유⋅무형 유산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전문 인력양성에 있다. 대학의 소명아래 전통섬유문화의 원형을 탐독하고 창조적인 계승 및 발전을 위한 교과목을 개설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교육과정은 섬유유물의 분석을 위한 섬유링론과 이를 바탕으로 한 전통 소재에 대한 이해, 국가무형문화재를 비롯한 전통기술 장인과 연계된 도제식 전수교육 및 전승직물의 제직과 문양설계, 한국 복식사를 기초로 진행되는 시대별 복식에 대한 이해와 손바느질 기법 고증을 통한 복식 재현, 이외에도 전통 염색⋅자수⋅누비⋅매듭 등의 전통섬유의 원형 계승을 위한 교육이 중점적으로 실시된다. 또한 전통섬유의 활용, 패턴디자인 등의 학습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적통직물과 복식을 현재의 미의식으로 새롭게 재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이를 통하여 전통직물과 복식 이론 및 실기분야 전문가, 한국복식 디자이너, 전통섬유공예 작가, 섬유공예 관련 유관기관 및 단체, 박물관과 미술관, 문화시장의 전문인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다.특히 국제적인 연구기관인 중국 항주실크박물관 뿐만 아니라 패션 분야에 명망있는 이탈리아 유럽디자인학교(IED)등과의 교류를 통하여 우리의 전통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안목과 경쟁력을 갖추고 미래를 선도해갈 전통섬유 인재들을 배출하고자 한다.

교육과정

전통미술공예학과는 전통미술과 공예를 바탕으로 실생활에 기초한 미술문화의 올곧은 정체성을 정립하고, 그 적용 영역의 확대에 선도적 구실을 담당할 의식과 능력을 함께 갖춘 전문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전통회화, 전통조각, 전통도자, 전통섬유 4개의 전공으로 나뉘어져 있다.

  • 담당부서 : 전통미술공예학과
  • 연락처 : 041-830-7340
최종수정일 : 2019-02-19
맨위로